메르세데스 벤츠 (Mercedes-Benz)는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자동차 회사이며, 보통 벤츠 라 불린다. 벤츠의 인하우스 튜너 (in-house tuner)로는 AMG가 있다. 이 때문에 벤츠의 최상위 모델은 AMG 에서 손 본 차량을 판매하고 있다. AMG 모델은 일반 모델 대비 레이싱 등을 염두에 두고 설계된 고성능으로 스포티한 주행을 보장한다.

벤츠는 현재 국내 유통에는 여러개의 딜러사를 통해서 유통되고 있다. 효성, 한성, KCC 등을 통해서 판매되고 있다.


북한과 벤츠

북한에서는 고위급이 즐겨타는 자동차로 벤츠가 있다. 정권의 3대 세습동안 벤츠는 널리 애용되어 왔다. 김일성은 독일산 벤츠와 함께 미국산 링컨과 캐딜락도 즐겨 탔으며, 자신의 아들을 비롯한 친척 등에게 이런 고급산 차량을 선물로 주기도 했다. 벤츠가 북한에 집중 유입되고 많이 알려진 계기는 김정일이다. 김정일은 벤츠 광으로 불릴만큼 벤츠 애호가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노무현 전 대통령은 육로를 통해 방북할때 자신이 평소 즐겨타던 BMW 의전차량을 벤츠 S 클래스로 바꿔서 타고 갔다고 전해진다.

보통 공산권 국가의 리더들은 벤츠를 부와 명예의 상징으로 애용하는 특성이 있다. 이 때문에 아프리카의 공산권 국가들이나, 독재국가의 리더들은 벤츠를 즐겨탄다. 러시아 푸틴도 방탄 벤츠인 벤츠 풀만가드를 탑승하고 있다. 그가 타던 구형 벤츠모델이 경매에 올라와 한때 주목받은 바 있다.

북한 김정은의 차량 정보

국내외에서 북한 고위급 차량을 전문으로 추적한 자료는 [김동연의 폴리세움 https://kimdongyon.wordpress.com/] 에서 찾을수 있다. 김동연은 전 월간조선 기자이며 이 분야를 오랫동안 추적했다.

김동연은 벤츠와 관련하여 미국 폭스뉴스와도 김정은 벤츠에 관한 인터뷰를 했다.

폭스뉴스 기사 https://www.foxnews.com/world/kim-jong-un-under-fire-for-flagrantly-violating-sanctions-with-his-mysterious-growing-fleet-of-luxurious-vehicles

김동연 기자에 따르면, 현재 김정은이 타고 다니는 리무진 형태의 롱베이스 벤츠는 W221 기반의 벤츠로 방탄기능이 탑재되었다. 방탄 등급은 VR9 내외로 보인다. 드라그노프 저격용 소총으로는 김정은 벤츠를 뚫을 수 있다고 알려졌다.

김동연의 폴리세움에는 북한이 최근 구매한 벤츠를 비롯한 렉서스 등을 구매한 추정기업 X에 대한 정보도 찾아볼 수 있다.

단독 김정은의 방탄벤츠 만든 추정기업 X 최초확인, 김정은 차량내부 최초 공개

김동연 기자의 영문 김정은 벤츠 관련 기사 Everything you want to know about Kim Jong-un’s automobile Collections: Lincoln to Rolls-Royce https://kimdongyon.wordpress.com/2018/11/02/kimjongun-auto-coll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