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 킴
Andy Kim
restmb_allidxmake.php?idx=5&simg=20230924065351076256b49b9d1da17379164136.jpg
국적미국
출생일1982년 7월 12일 (42세)
출생지미국 매사추세스 주, 보스턴
정당미국 민주당
직책미국의 하원의원
학력딥 스프링스 대학교
시카고대학교
옥스퍼드 대학교
종교개신교 (장로회)
배우자1명
자녀2명
성향좌편향 정치인

앤디 김(Andrew Kim, 1982년 7월 12일 ~ )은 미국 민주당 소속 정치인이다.

부모가 모두 한국에서 태어난 한국계 미국인 이민자 2세 출신이다.[1]

2021년 워싱턴 의사당 난입 사태 직후 남떠난 자리에 널부러진 쓰레기를 치우는 사진이 보도되면서 한국인에게도 알려졌다.

2024년 치러지는 선거에서 미국 언론에서는 앤디 김의 첫 상원 진출을 주목해 왔는데 당선되었다.

- 앤디 김, 민주당 경선 승리…‘한국계 첫 연방 상원의원’ 탄생 여부 주목.
- 【속보】 앤디 김, 한국계 최초 美상원의원 당선…바이든 축하 전화


한국 언론은 최초의 한국계 상원의원 배출이라는 의미부여로 대한민국의 국익에 도움이 될거라는 생각인데, 잘못된 생각이다. 그는 문재인 정부 5년간 유일한 외교성과(?)라 할 수 있는 6.25 종전선언 주창자라는 오명을 갖고 퇴임했는데, 이와 같은 내용의 한반도평화법, 평화협정을 촉구하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앤디김등의 한반도 평화법 발의에 한국계 공화당 하원의원 영김들은 바이든에게 반대 서신을 보내기도 하였다.

2024년 한인 사회에서는 앤디 김이 상원 의원 당선을 위해서 전폭적으로 지원했다고 한다. 그 사람이 단지 한국인 출신이라는 이유만으로 그사람이 어떤 정책을 펴는지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이사람이 대한민국에 도움이 될것인지등은 생각지도 않고 무조건 지원했다는 것이다. 마치 한강 (작가)가 아시아 최초의 노벨문학상을 수상한것 처럼 무조건 기뻐해야만 한다는 분위기다.[2]


정책

북한 문제와 관련해서는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지지하면서 대화와 압박을 병행하는 접근법을 옹호하였다.

앤디 김은 2021년 한반도 평화법을 발의하는등 바이든 정부 민주당에서 지속적으로 한반도 평화법이 만들어져야한다고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다.

북한을 정상 국가로 대접해서 북미 관계를 정상적으로 복구하라는 소리다. 한번은 동포 간담회에서 앤드김에게 항의했다고 한다. 왜 정전협정을 맺으려고 하느냐고 항의했더니, "지금 정전협정 상태인데 이것을 현대화 하려고 하는 것이다"라는 말도안되는 대답을 했다고 한다.


함께보기


여담

한국과 미국을 오가면서 전도에 힘쓰고 있는 지저스 웨이브 김성욱 대표는 앤디 김의 상원의원 당선에 한인 사회의 열렬한 지원이 있었음을 알기에 기뻐할 수 만은 없었다고 전한다.# 사무엘이 다윗의 형제중에 왕이 될 자를 찾을 때 첫째가 기골이 장대한것이 왕이 될 적임자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하나님은 초라하고 별 볼릴 없는 다윗을 택했다. [3] 하나님은 외모을 보지 않고 사람의 중심을 본다. 적어도 한인 교회의 성도들은 하나님의 부르심과 뜻하심이 있어서 먼 이국땅까지 간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세상이 점점 더 악해지는 상황에서도 이 시대를 분별할 수 있는 것이 기독교인이기 때문이다.


각주

  1. 연방의원 13% ‘이민자 출신’, 미주 한국일보, 2019.1.25
  2. 이런. 심각하네......한국계 상원의원 앤디김 _ #한강의 노벨상 #영킴 하원의원 3선 성공 #재미 디아스포라의 사명_ 김성욱 대표
  3. (삼상16:7)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의 용모와 키를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내가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하시더라(개역개정)
    But the LORD said unto Samuel, Look not on his countenance, or on the height of his stature; because I have refused him: for [the LORD seeth] not as man seeth; for man looketh on the outward appearance, but the LORD looketh on the heart.(KJ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