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서
  • 토론
  • 읽기
  • 원본 보기
  • 역사 보기
원불교
최근 수정 : 2020년 12월 27일 (일) 17:21

원불교(圓佛敎, Won Buddhism)는 일제 강점기의 종교로 소태산(少太山) 박중빈이 1916년에 창시한 신흥 종교이다. 2016년 개교 100주년을 맞았다.

원불교 성직자들

교리

3학 8조

 3학: 정신수양(精神修養), 사리연구(事理硏究), 작업취사(作業取捨)
 8조: 신(信), 분(忿), 의(疑), 성(誠), 불신(不信), 탐욕(貪慾), 나(懶), 우(愚)

4은 4요

 4은: 천지은(天地恩), 부모은(父母恩), 동포은(同胞恩), 법률은(法律恩)
 4요: 자력양성(自力養性), 지자본위(智者本位), 타자녀교육(他子女敎育), 공도자숭배(公道者崇拜)

교단

종법사(宗法師)

종법사는 원불교의 최고 지도자로서 원불교를 대표한다. 임기는 6년으로 2회까지 연임할 수 있으며 수위단회에서 선거로 선출한다. 선출된 종법사는 중앙교의회에서 추대한다.

역대 종법사

 교조 소태산(少太山) 박중빈 (1916년~1943년)
 2대 정산(鼎山) 송규 (1943년~1962년)
 3대 대산(大山) 김대거 (1962년~1995년, 3회 연임)
 4대 좌산(左山) 이광정 (1995년~2006년, 2회 연임)
 5대 경산(耕山) 장응철 (2006년~)

수위단회

원불교 교조인 소태산 대종사(少太山大宗師)는 앞으로 시방세계 모든 사람을 두루 교화할 십인일단(十人一團)의 조직방법을 제정하고 말하기를 「이법은 오직 한 스승의 가르침으로 모든 사람을 고루 훈련할 빠른 방법이니, 몇 억만의 많은 수라도 가히 지도할 수 있으나 그 공력은 항상 아홉 사람에게만 드리면 되는 간이한 조직이니라」하고 이 단은 곧 시방 세계(十方世界)를 응하여 조직된 것이니 단장은 하늘을 응하고 중앙은 땅을 응하였으며 팔인 단원은 팔방을 응한 것이라, 펴서 말하면 이 단이 곧 시방을 대표하고 거두어 말하면 시방을 한 몸에 발한 이치라」라고 했다. 이러한 이단치교(以團治敎)의 원리로 원기 2년 음력 7월 26일 최초의 단을 조직한 것이 바로 수위단이며, 최초의 수위단(9인제자)이 행한 혈인기도(血認祈禱)로 사무여한(死無餘恨)의 대 희생정신이 바탕하고 있다.

한편 팔방위(八方位)는 교단 초기의 통치규정인 『불법연구회통치조단규약』에서 밝혔듯이 주역 64괘의 기본이 되는 여덟 개의 삼획괘 곧「 乾 (서북),坎(북), 艮(동북),震(동), 巽(동남), 離(동남), 坤(서남), 兌(서)」이며, 『궁씨춘추』「道」에서 "달은 28宿(28수로 발음)를 쫓아서 운행한다"라는 최고(最古)의 기록처럼 28수 곧 角, 亢, ?, 房, 心, 尾, 箕斗, 牛, 女, 虛, 危, 室, 壁, 奎, 婁, 胃, 昴, 畢, ?, 參, 井, 鬼, 柳, 星, 張, 翼, 軫,此등의 각 단을 조직하여 일체 생령을 남김없이 교화한다는 큰 뜻이 있다

『원불교교헌』에 의하면 수위단회는 종법사인 단장과 정수위단원 남녀 각9인과 호법수위단원 남녀 각4인 및 봉도수위단원 남녀 각4인으로 구성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정수위단원은 '정사(正師)'이상을 피선 자격으로 정수위단원 후보추천위원회에서 추천하여 출가교역자와 중앙교의회 재가 의원이 선거하고 그 임기는 6년이며 연임할 수 있다. 그리고 출가/재가 교도의 고른 기용을 위한 호법(재가) 수위단원과 각 분야의 전문 인재들로 구성된 봉도(출가) 수위단원의 강화로 수위단회가 명실상부한 최고결의기구로서의 그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수위단회는 매년 11월의 정기회의와 함께 수시로 임시회의를 운영하고 있으며, 의장인 동시에 단장인 종법사와 수위단회 중앙과 양원장으로 의장단을 구성하여 수위단회 운영과 교단의 중요 사항을 협의하고 있다. 수위단회 산하에는 교단의 5개 상임위원회 (교화훈련상임위원회,교육문화상임위원회,공익복지상임위원회,재정산업상임위원회,총무법제상임위원회)와 교서감수위원회, 인사위원회, 그리고 필요에 따라 특별위원회가 조직 운영되며 상임위원회의 운영을 보좌하기 위하여 각 상임위원회에 전문위원을 둔다. 단장인 종법사와 양중앙, 그리고 정수위단원을 각단(角團/최상위교화단)으로 하여 원불교의 모든 출가/재가 교도들을 교화단으로 조직하여 신앙과 수행의 지도와 교화를 총괄하며 이러한 제반 업무들을 처리하기 위하여 수위단회 사무처를 둔다.

재단법인

재단법인 '원불교'는 교화 및 교육․자선 (의료 포함)등 공익사업을 목적으로 1948년 1월 16일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의 재단법인이다. 소재지는 전라북도 익산시 신용동 344-2이다.

주요사업은 원불교 교화사업 및 이에 부대한 중앙총부를 비롯한 각 교당 유지경영, 교역자 양성기관 및 각 육영의 유지경영, 의약 및 의료기관 유지경영, 유휴부동산 임대, 유치원 및 어린이집 유지경영, 사회복지시설 설치 운영, 남북교류사업, 장묘업, 인터넷 서비스 사업, 교육 훈련 및 연구 용역사업(청소년 심신수련 및 교화사업· 교육위탁사업), 영림 및 영농사업, 기타 법인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업이다.

교육

4년제 대학교

원광대학교, 영산선학대학교

전문대학

원광보건대학교

사이버대학

원광디지털대학교

대학원대학

원불교대학원대학교

고등학교

원광고등학교, 원광여자고등학교, 원광정보예술고등학교, 해룡고등학교, 휘경여자고등학교

중학교

원광중학교, 원광여자중학교, 해룡중학교, 휘경여자중학교

대안학교

경주화랑고등학교, 영산성지고등학교, 원경고등학교, 지평선고등학교, 성지송학중학교, 지평선중학교, 헌산중학교

새터민(탈북자)학교

한겨레고등학교, 한겨레중학교

의료

원광대학교부속병원,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산본병원,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산본병원,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산본치과병원,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대전치과병원,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부속 전주한방병원,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광주한방병원, 보화당한의원

산업

원광제약, 영산식품, 총부농원, 만덕산농원, 수계농원, 완도철산농원, 원광중앙신협

문화

원음방송, wbs TV, 월간원광사, 원불교출판사, 원불교신문사, 한울안신문

정치 투쟁

사드반대

사드 말고 평화
평화가 인권이다

사드 배치 후보지인 성주 롯데 골프장 근방에는 원불교 성주 성지(聖地)가 있다. 성주 성지는 원불교의 4대 성지 가운데 하나로, 제 2대 종법사인 정산(鼎山) 송규(宋奎) 종사의 탄생지와 구도지가 있다. 원불교에 따르면, 정산 종사는 원불교를 창교한 소태산 대종사의 수제자이자 평화의 성자로 추앙받는 인물이라고 한다. 정산 종사는 원광대학교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원불교 김천교당은 2016년 9월 5일 성주 성지를 둘러보고 '사드철회 및 성주성지 수호 원불교 김천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출정식을 열었다. 최용정 김천대책위 위원장은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성주군을 사드 배치 후보지로 발표한 이후 오히려 한반도의 평화가 위협받는 상황에 대한 깊은 우려와 함께 직접 피해당사자가 된 성주군민들과 김천시민들의 아픔에 동참해 왔다"며 사드 배치를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1]

나아가 "국가 안보와 국민의 생존권에 대한 보편 인식과 종교인의 양심에 따라 우리나라 어느 곳에서든지 사드 배치는 안 된다는 입장을 천명하며 더욱이 사드 배치 제3부지로 거론되는 곳은 종교문명이 발생한 소중한 터전"이라고 밝혔다.[2]

원불교는 교단이 주체적으로 사드 배치 철회 투쟁에 나섰다. 문제는 자신의 성지가 성주에 있으니 사드를 다른 곳으로 옮겨달라는 뜻이 아닌 사드 그 자체를 '평화'를 이유로 반대했다는 것이다.

제주 해군기지 반대

설명

각주

함께보기

  1. 사드 반대 나선 원불교
  2. '성지 옆 사드 반대' 원불교, 사드배치 철회 투쟁
  3. 천주교계 이단
  4. 기독교계 신흥 종교는 개신교 교단에서 이단 지정이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단 목록은 교단의 정체성에 따라 지정되 수 있으므로 일부 다른부분이 있을 수 있다.-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주요 결의(2018년 9월)
최근 바뀜
자유게시판
+
-
기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