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jpg 우남위키는 좌편향 위키가 만연한 현실에서 진실을 알리기 위하여 만들어졌습니다. [1]

Capitalism

정의

계획경제체제와 반대되는 시장경제체제를 의미한다.


왜 자본주의를 고집해야 할까? 단점이 없어서? 물론 아니다. 현재로서는 더 나은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대안은 없고, 그 대안이 사회주의는 되서는 안됀다.


인간은 불완전하고 유토피아는 없다. 유토피아를 건설하려는 시도들은 대개 현실을 더 끔찍한 지옥에 가깝게 만들었다.

민주주의도 마찬가지다. 장단점이 있는 하나의 제도이다. 단점도 뚜렷하고 취약하다 그래도 더 나은 대안이 없다.

인간이 발명한 제도 중 인간 개인이 부를 추구하는 욕구를 통한 보상체계가 그래도 가장 합리적으로 작동하는 경제방식이다.

매체에서는 자본주의 폐해 부조리 등만을 강조하지만, 자본주의의 의한 기업의 발전, 풍요, 과학문명의 발전 등 현대인들이 누리는 많은 혜택 또한 이 자본주의 체재의 결과 라는 것도 엄연한 사실이다.

우리가 자본주의 체재 만을 경험했고 자본주의 체재 안에서 살기 때문에, 자본주의의 장점에 대해서는 의식하지 않고, 단점만이 보이게 된다. 마치 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도시문명의 혜택을 누리면서도 그걸 공기처럼 여기고 귀촌을 꿈꾸듯이 말이다. 하지만 귀촌해서 시골에 가면 시골에서의 현실이 도시 못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자본주의의 대안이라고 나온 사회주의는 실패했다. 종주국인 소련은 해체해서 자본주의가 되었고, 소련의 위성국들도 다 자본주의화 되었다

중공 또한 경제체재에 한해서 자본주의다. 북한조차 배급시스템이 무너지고 장마당과 같이 원시적인 자본주의 시스템으로 주민들이 먹고산다.

그럼에도 이미 망한 사회주의가 여전히 자본주의에 대안이라고 주장하는 세력이 아직도 존재하다.

  1. 2116 바이트.. 상단의 {{짤}} 틀은 제거해 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