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liberal feminism

개요

자유주의 여성주의는 여성 스스로의 행동과 결정을 통해 그들의 평등을 유지하는 여성의 능력에 집중하는 여성주의 이론의 개인주의적인 형태다. 제1세대 페미니즘이라고 부르기도하며, 현대 페미니즘은 제2세대 페미니즘과 이념적으로 대조된다.

자유주의 여성주의는 사회가 여성이 태어날 때부터 지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남성보다 열등하다는 허구적인 믿음을 지녔다고 주장하며 따라서 여성을 학계, 포럼, 시장에서 차별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자유주의 여성주의자들은 "여성 종속은 소위 말하는 공적인 세계에서 여성이 성공할 수 있는 경로를 차단하는 관습적이고 법적인 제약에 근간을 둔다"고 주장한다. 여성참정권 운동과 관련이 깊으며 그들은 정치적이고 법적인 개혁을 통해 평등을 얻고자 고군분투했다.

1800년대 후기에서 1900년대 초의 자유주의 여성주의자들의 목표는 개인의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해줄 것이라는 생각을 바탕에 두고 탄생한 여성 투표권 획득이었다. 그들은 평등을 통해 자유를 얻고 여성을 향한 남성의 폭력을 멈추고 인간으로 인정받기 위한 자유를 갖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었다. 그들은 그 어떤 정부나 관습도 개인의 자유 행사를 금지할 수 없다고 믿었다. 초기 자유주의 여성주의자들은 오직 백인 남성들만이 인간으로서 인정받을 자격이 있다는 생각과 맞서 싸워야 하였다.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주디스 사전트 머레이, 프랜시스 라이트와 같은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이 정치 활동에 완전 통합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약 50년 간의 치열한 운동을 통해 1920년에 여성은 드디어 미국에서 투표권을 얻었고 공직을 맡을 수 있었다.

자유주의 여성주의는 투표권을 획득한 이후 40년간 활동이 없었고 이후 페미니즘제2의 성이나 제2인터내셔널에 참가하여 세계 여성의 날을 지정하는 등 사회주의와 결부되면서 밸러리 솔라나스처럼 급진적인 이념으로 변한다.

자유주의 여성주의자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여러 문제점은 출산에 대한 권리, 낙태 접근권, 성희롱, 투표, 교육, 직장에서의 평등한 보상, 육아, 의료 서비스를 포함하며 이에 한정되지는 않는다. 나아가 그들은 여성을 향한 성폭행과 가정에서의 폭력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데에 관심을 촉구하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