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Valerie Jean Solanas

(1936년 4월 9일 ~ 1988년 4월 25일)

개요

밸러리 솔라나스는 미국의 페미니스트이다. 또한 앤디 워홀을 살해하려 했으며 미술가 마리오 아마야를 살해한 범죄자다.

성향(SCUM 선언서)

"이 "사회"에서 "삶"을 산다는 것은 기껏해야, 철저한 타성일 뿐이며, "사회"의 어떠한 면도 여성과 관련되어 있지 않다. 시민의식을 가진, 책임감 있는, 자극을 원하는 여성들에게 남은 길은 정부를 전복하고, 화폐체제를 없애고, 완전 자동화를 도입하며, 남성이라는 성을 절멸시키는 것 뿐이다."
― SCUM 선언문中
여성은 '완전한 존재'이며 남성은 '불완전한 존재'이다. 남성은 생물이 진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잘못된 성별이다'.
― SCUM 선언문中
"남성은 불완전함을 숨기기 위하여 폭력과 제도로서 여성을 지배하고 있다. 남성은 생물학적으로 그 본질이 불완전하기 떄문에, 제도변경이나 교육으로 불완전성을 해결할 수 없다."[1]
― SCUM 선언문中
"지구상의 모든 남성을 말살해야 한다. 세계정부를 수립하여 모든 남성을 근절하고, 극소수만을 엄격한 감독하에 살려두며 번식에 이용한다."
― SCUM 선언문中
"난자만으로 자손을 번식할 수 있는 단성 생식 연구를 진행하여, 연구가 완성되면 모든 남성을 완벽하게 말살한다."
― SCUM 선언문中
나는 그것이 도덕적 행동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빗맞힌 것이야말로 비도덕적이었다고 생각한다. 사격 연습을 좀 했으면 좋았을 뻔 했다.
앤디 워홀 살인미수 및 마리오 아미야 살해 이후 재판장에서

그녀는 페미니즘에서 물리적인 폭력까지 동원한 급진 페미니즘을 주장했으며 SCUM 선언문을 작성했다. 위와같이 모든 남성에대한 학살 및 거세를 주장하고있다.

페미니스트들은 SCUM 선언서가부장제에 대한 패러디풍자일 뿐이라고 주장한다. 하딩에 따르면 솔라나스는 스스로를 사회적 선동가라 칭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솔라나스 본인은 이 작품이 놀리는 것[2]이 아니며, 자신의 의도는 정말 진지하다[3]고 주장했다.

평가

페미니스트

워홀을 총으로 쏜 덕분에 솔라나스는 단번에 여성계의 각광을 받게 되었고, 영웅[4]으로 칭송되었다. 언론매체에 나서 각종 발언과 의견을 폭풍처럼 쏟아냈다. 로버트 마르모슈타인은 빌리지 보이스에서 솔라나스가 “지구상에서 최후의 남성 한 명까지 모조리 제거하겠다고 공언한 목적을 위해 여생을 바치기로 했다”고 단언했다. 노먼 메일러는 솔라나스를 “여성주의의 로베스피에르”라고 했다.

전미여성기구(NOW) 뉴욕 지부장 티그레이스 앳킨슨은 솔라나스를 “여성인권의 최초의 걸출한 챔피언”이며, “여성주의 운동의 ‘영웅[5]’”이라고 불렀고, 또한 자기 주장에 따르면 솔라나스가 갇힌 정신병원에서 그녀의 선언서를 빼돌렸다. 베티 프리댄에 따르면 NOW 이사회는 앳킨슨을 제명했고, NOW를 떠난 앳킨슨은 새로운 여성주의 조직을 만들었다. 프리댄에 따르면, “언론은 티그레이스가 이미 거부당한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계속 그녀를 여성운동의 지도자처럼 묘사"했다.

또다른 NOW 구성원 플로린스 케네디는 솔라나스를 “여성주의 운동의 가장 중요한 대변자[6]”라고 불렀다. 케네디 역시 NOW의 노선변화에 불만을 품고 1970년 NOW를 떠난 뒤, 1971년 새로운 조직을 만들었다.

잉글랜드 교수 다나 헬러(Dana Heller)는 솔라나스가 여성주의 조직 및 운동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었으나, 그것들을 ‘시민불복종 말잔치[7]’라고 불렀으며 거기에 동참하는 데 전혀 관심이 없었다고 주장한다. 또한 헬러는 솔라나스가 “여성적 공손함과 예의범절[8]을 고수하는 눈먼 주류 자유주의적 여성주의를 거부했다”고 말한다.

한국

원래 페미니즘은 그렇지 않았다는 헛소리도 이 범죄자 및 매춘부만 봐도 아니라는 결론이 나지않을까싶다. 그들은 개인적인 증오와 복수심에 미친 파쇼들일 뿐이다.

각주

  1. 시몬느 보부아르제2의 성과 일치하는 논지이다. 현대 페미니즘의 이념적 토대가 무엇인지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셈
  2. a put on
  3. dead serious
  4. heroine
  5. heroine
  6. spokeswomen
  7. a civil disobedience luncheon club
  8. 밸러리 솔라나스는 SCUM 선언서에서 여성의 열등한 사회지위의 원인으로 지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