自由至上主義
自由意志主義(자유의지주의)
영어: Libertarianism 리버테리아니즘

개요

자유지상주의는 자유를 핵심원칙으로 간주하는 정치 철학과 운동의 집합체를 말한다. 자유지상주의자는 정치적 자유와 자율성을 극대화 시키고자 하며, 선택의 자유, 자발적 결사 같은 개인의 권리를 중시하며 개인주의를 강조한다. 자유지상주의자는 권위와 국가권력에 회의적이지만, 이들은 현존 정치, 경제 체제에 대하여 반대하는 것에서 서로 다른 입장 취한다. 다양한 학파의 자유지상주의자들은 국가의 합법적 기능과 사적 권력에 대하여 다양한 견해를 제시하며, 종종 강제적 사회 기관에 대한 제한이나 해체를 주장한다.

흔히 한국 및 유럽의 우파들이 주장하는 자유주의와 혼동되어 쓰이는 경우가 있으나 엄연히 다른 뿌리에서 출발한 이념이다.

좌파 자유지상주의

좌파 자유지상주의는 자본주의의 폐지를 지향하고 생산수단의 사적소유에 반대하며, 생산수단에 대한 공유를 지지한다. 이들은 사유재산이 진정한 자유를 가로막는 장벽이라고 생각한다.

우파 자유지상주의

미나키즘(Minarchism)이나 아나코 캐피날리즘 같은 우파 자유지상주의의 경우 반대로 자유 방임 및 자본주의를 지지하며 사유재산을 강하게 옹호한다.

자유주의(liberalism)와 자유지상주의(libertarianism)는 그 기원과 운동의 역사적 맥락에 있어서 분명하게 구분되어야 하지만, 한국에서는 모두 자유주의라고 광범하게 오역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