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서
  • 토론
  • 읽기
  • 원본 보기
  • 역사 보기
우파
최근 수정 : 2020년 11월 24일 (화) 17:28

右派(우파)
右翼(우익)

정치적 스펙트럼
극좌 좌파 우파 극우

개요

우파 또는 우익이란 개인의 자유와 역량을 존중하고 정부의 개입을 경계하며 자유를 추구하는 이념이다. 대체로 사회적으로는 자유민주주의를 기반으로 개개인 간의 경쟁을 통한 사회발전을 추구한다. 사회주의, 공산주의, 사회민주주의의등의 초국가주의, 통제주의에 반대되는 기독교 민주주의, 기독교 보수주의, 자유의지주의, 반공주의, 보수주의, 신자유주의 등이 우파로 간주된다.

기원

프랑스 혁명 시기에 비교적 온건한 지롱드 파 등이 국민공회의 오른쪽에 앉았던 것으로부터 기원하였다.

이념에 따른 구분

이념에 따라서 크게 2갈래로 나뉜다.

보수주의(공화주의)

보수(保守, Conservatism)주의는 과거의 전통 가치 및 생활양식의 급격한 변화를 원하지 않고, 기존 사회 체제의 유지와 안정적인 발전을 추구하는 성향을 말한다. 보수주의는 공동체주의, 권위주의라고 불리기도 한다. 보수주의자들은 경제적, 정치적인 자유는 인정하나 사회적으로는 자유를 제한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자유주의

자유주의 우파는 개인의 자유를 최대한으로 보장하는 것을 지향하는 사상이다. 따라서 국가나 집단보다 개인의 자유보장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실제 세력에 따른 구분

아래와 같은 사상 및 세력들이 우파를 구성하고 있다.

세계

  • 기독교 보수주의 - 가장 전통적인 보수주의 이념이다. 종교개혁이 그 뿌리로 진리를 인정하나 그 진리를 통해 발전을 추구한다.
  • 신보수주의 - 레이건시절 기독교 보수주의의 부흥과 인종문제의 해결을 추구하며 등장했다. 전자와 구분된다. 이 성향의 인물을 네오콘이라 부르는데, 이중에는 트로츠키주의자에서 전향한 경우가 많다. 경제적으로는 신자유주의 노선이다.
  • 대안우파 - 오바마 정권의 PC기조에 대한 반발로 만들어진 분파이다. 만들어진지 몇 년이 되지않아 아직 개념이 형성중인데 극단적인 인종주의 파시즘부터 흑인이나 소수인종이 포함되기도 하는 등스펙트럼이 넓다. 트럼프의 노선이기도하다.

대한민국의 우파

친박
친이계
뉴라이트

문제점

한국은 보수 때문에 망한다
한국의 보수 때문에 망한다
북에서 내려와서 암으로 투병하시다 돌아가시는 분을 거의 마지막으로 병원에서 뵈었을 때 이렇게 말씀하셨다.

“한국은 보수 때문에 망한다!”

이분을 2달 동안 인터뷰하면서 많은 사실을 알게 되었다. 경북 칠곡에서 소팔아 상해로 건너가 평생 독립운동을 한 공군 창설자 고 이영무 대령의 자제였다. 김구 김규식 선생에 귀여움을 받으며 자랐고 (그렇지만 김구에 대한 추문도 증언하심) 6.25때 북으로 납북됐으나 가족 중에 북노당 공작원(사촌누이가 성시백 운전수의 부인)이 있어 구제되어 중국 러시아에서 공부할 수 있어서 공학박사가 됐다.

북한 서해갑문을 설계하고 김일성 김정일에 칭찬을 받는 과학자로서 북한 무기를 외국에 파는 일과 무기를 평가하고 심사를 하는 중책을 맡기도 했다. 북한에서 결혼한 부인은 장택상 총리의 외손녀였다. (장총리의 딸이 남편과 월북할 때 같이 데려왔다.)

상해에서 나서 서울에서 살다 중국으로 다시 가 북한에서 정착해 살다 다시 탈북하여 서울에서 살다가신 분의 80평생 경험이 남긴 지식과 지혜가 놀라웠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은,

“한국은 보수 때문에 망한다.” “이승만에 대해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것은 그의 선택이 옳았다는 것이다.”

요즘 2006년에 남쪽으로 와서 10여년 지내다 가신 그분이 남긴 말들이 되새겨질 때가 있다. 왜 보수 때문에 망한다고 하셨을까? 내가 생각하는 이유는 대략 이렇다. 한국 소위 보수는 환골탈태 없이 결국 베트남 우익처럼 몰락할지도... 그렇게 안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1. 문제 해결 능력이 없다. 2. 해결해야 할 일의 우선 순위를 못 정한다. 3. 지도자를 쉽게 생각하고 대체로 누구라도 스스로를 대통령감으로 본다. 4. 적에게 우호적이고 아군에게 잔혹하다. 5. 셀럽끼리 노는 걸 즐기고 보수를 셀럽클럽 정도로 본다. 6. 이념에 대해 모르면서 이념을 지도한다. 7. 배우지 않았으면서 가르친다.

김미영 / 전환기정의연구원장, VON 대표

연관 문서

각주

최근 바뀜
자유게시판
+
-
기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