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이름
코판 마야 유적
영어명
Maya Site of Copan
국가
위치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15 ha
등재기준
(iv)[1], (vi)[2]
지정번호

코판 마야 유적(Maya Site of Copan)는 온두라스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1980년에 등재되었다.


설명

1570년 디에고 가르시아 데 팔라시오에 의해 발견된 코판의 마야 유적지는 마야 문명의 가장 중요한 유적지 중 하나이다. 그 장소는 코판 계곡의 정치적, 시민적, 종교적 중심지로 기능하고 있다. 또한 마야 지역의 남동부와 그 주변 지역을 커버한 더 큰 영토의 정치적 중심지이자 문화적 초점이었다.

코판 계곡의 첫 번째 인구 증거는 기원전 1500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과테말라 고원에서의 최초의 마야-철란 이민은 기원후 100년경부터 거슬러 올라간다. 티칼(페테른) 지역에서 온 마야의 지도자 야크 국모(Yax Kuk Mo)는 서기 427년 코판 계곡에 도착하여 고전 마야 시대에 코판을 가장 위대한 마야 도시 중 하나로 변모시킨 16명의 통치자의 왕조를 시작했다. 다른 마야의 주요 도시들과 유사하게 코판의 대기는 고전 시대인 AD 300-900년에 일어났다. 주요 문화 발전은 수학, 천문학, 상형문자에 있어서 중요한 성과와 함께 이루어졌다. 고고학적 유적과 위압적인 공공 광장은 세 가지 주요 발전 단계를 보여주는데, 그 동안 10세기 초 도시가 버려지기 전, 오늘날 볼 수 있는 사원, 광장, 제단 단지, 구장 등이 진화했다.


각주

  1. 인류 역사에 있어 중요 단계를 예증하는 건물, 건축이나 기술의 총체, 경관 유형의 대표적 사례일 것
  2. 사건이나 실존하는 전통, 사상이나 신조, 보편적 중요성이 탁월한 예술 및 문학작품과 직접 또는 가시적으로 연관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