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이름
훔볼트 국립공원
영어명
Alejandro de Humboldt National Park
국가
위치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71,140 ha
등재기준
(ix)[1](x)[2]
지정번호

훔볼트 국립공원(Alejandro de Humboldt National Park)는 쿠바의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으로 2001년에 등재되었다.


설명

알레한드로 데 훔볼트 국립공원(ANP)은 쿠바 동부의 북쪽 해안에 있는 니페-사구아-바라코아 산맥에 위치해 있다. 카리브 해의 숲이 우거진 산 생태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잘 보존된 나머지인 ANP는 비범한 생물 다양성 가치로 쿠바의 가장 중요한 보호 지역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6만6,700 ha의 육상 ANP 외에 2,641 ha의 해양 면적이 포함된다. 즉, 총 표면적은 6만9,341 ha이고 지상 완충 구역은 34,330 ha이다. 이 재산은 20만 ha를 초과하는 훨씬 더 큰 쿠칠라 델 토아 생물권 보호구역에 내장되어 있다. 해발고도는 해저 220m부터 해발 1,175m까지이다.

무역풍과 산악 지형에 노출되어 있는 쿠바 서부의 북해안은 쿠바에서 가장 비가 많이 오고 가장 서늘한 지역이다. 쿠바 최대 강인 토아강을 비롯한 중요 강들이 숲이 우거진 산에서 솟아오르는 등 민물 다양성이 눈에 띈다. 다양한 종류의 반 낙엽활엽수림과 소나무 숲 옆에는 건조한 지역에 이질적인 관목들이 형성되어 있고 해안가를 따라 맹그로브들이 있다. 이 지역은 과거 기후변화의 시기에 수많은 종들이 살아남은 플리스토세 피난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복잡하고 다양한 지질학 및 지형과 함께 이것은 비범한 생물 다양성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 성질의 또 다른 특징은 식물에 대한 많은 암석들의 독성이다. 이것은 차례로 높은 적응 압력과 종종 고질적인 식물 종들의 탄생으로 이어진 것으로 여겨진다. 오늘날, ANNP는 고질적인 식물들로 인해 서반구에서 가장 중요한 장소들 중 하나이고 지구상에서 생물학적으로 가장 다양한 열대 섬 지역들 중 하나이다. 많은 새로운 종들이 발견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ANP는 1,300종 이상의 종자 식물과 145종의 양치류로 인상적인 목록을 자랑하고 있는데, 이 중 900종 이상의 양치류는 쿠바에, 340종 이상의 양치류는 현지에서 고유종이다. 척추동물과 무척추동물의 종말론도 마찬가지로 매우 높다. 포유류와 곤충의 1/3 정도, 새의 1/5 정도, 그리고 파충류, 그리고 양서류는 쿠바나 심지어 지역 내인종이다. 해양 생물 다양성에 대해서는 서인도 해나티는 대표적인 종으로 주목받을 만하다.


각주

  1. 육상, 민물, 해안 및 해양 생태계와 동·식물 군락의 진화 및 발전에 있어 생태학적, 생물학적 주요 진행 과정을 입증하는 대표적 사례일 것
  2. 과학이나 보존 관점에서 볼 때 보편적 가치가 탁월하고 현재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을 포함한 생물학적 다양성의 현장 보존을 위해 가장 중요하고 의미가 큰 자연 서식지를 포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