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역기구(World Trade organization, WTO)는 국제 무역 규칙을 관리하는 국제기구이다. 1994년 4월 15일 124개국이 서명한 마라케시 협정에 따라 1995년 1월 1일 공식적으로 발족되었다. 이로써 WTO는 1948년에 발효된 GATT(관세와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을 대체하게 되었다. 가장 규모가 큰 국제 경제기구이다. 본부는 스위스의 제네바에 있다. 회원국은 164개이다.

WTO는 참여국가들 간의 상품, 서비스, 지적재산 등의 교역에 관한 규칙들을 다루며, 무역협정의 협상을 위한 틀과 무역분쟁의 해결을 위한 절차 등을 제공한다. WTO는 무역 당사국들 사이의 차별을 금지한다. 그러나 환경 보호, 국가 안보, 그리고 기타 중요한 목표를 위해 예외도 적용하고 있다. 무역관련 분쟁은 분쟁해결 절차를 통해서 WTO의 독립적인 심판관들이 해결한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WTO로 인해서 무역 장벽이 낮아짐으로써 무역을 증대시켰다.

Azevêdo WTO 사무총장 사임

"WTO는 끔찍...아주 나쁜 대우 받아"
다음주 WHO 관련 발표 예고도
Roberto Azevêdo, director-general of the World Trade Organization, has been a proponent of international cooperation, putting him at odds with the Trump administration.

같이 읽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