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요약 없음
7번째 줄: 7번째 줄:
주사파는 1980년대 중반부터 민주화 운동을 주도한 소위 운동권 학생들의 일파이다. 김일성의 소위 주체사상을 지도이념과 행동지침으로 활동한다. 정식명칭은 주체사상파(主體思想派)이며, 주사 NL(민족해방)파, 자주파 등으로도 호칭된다. 발음이 비슷한 주사(酒邪)<ref>'''주사'''부리다</ref>와 엮어 주사파(酒邪派)라고 비하하기도 한다.
주사파는 1980년대 중반부터 민주화 운동을 주도한 소위 운동권 학생들의 일파이다. 김일성의 소위 주체사상을 지도이념과 행동지침으로 활동한다. 정식명칭은 주체사상파(主體思想派)이며, 주사 NL(민족해방)파, 자주파 등으로도 호칭된다. 발음이 비슷한 주사(酒邪)<ref>'''주사'''부리다</ref>와 엮어 주사파(酒邪派)라고 비하하기도 한다.


[[:분류:문재인|문재앙정권]]들어서 청와대를 비롯한 입법, 사법, 행정부와 민주노총으로 대표되는 노동세력과 전교조, 언론노조를 비롯한 사회 곳곳을 [[586]]운동권 세력이 장악하기에 이르렀다. 이회찬 전대표는 민주당의 100년 집권론을 주창하는등 운동권세력이 창궐하기에 이르렀다.
[[:분류:문재인|문재앙정권]]들어서 청와대를 비롯한 입법, 사법, 행정부와 민주노총으로 대표되는 노동세력과 전교조, 언론노조를 비롯한 사회 곳곳을 [[586]]운동권 세력이 장악하기에 이르렀다. [[이해찬]] 전대표는 민주당의 100년 집권론을 주창하는등 운동권세력이 창궐하기에 이르렀다.
 
[[조우석]]평론가는 대한민국의 [https://youtu.be/pA2k83cEeYg 구석구석에 주사파세력이 침투하여 생태계를 장악하고 있으며] 자생적 간첩이 활개치는 나라가 되었다로 진단한다. 남한에서 간첩활동을 하거나 동조하는 자들은 스스로를 자생적 간첩이라 희석시키며 자신이 간첩임을 부인하고 있다.





2023년 2월 1일 (수) 22:37 판

主思派
주체사상파(主體思想派)

개요

주체사상파(主體思想派, 주사파)는 대한민국의 공산화를 추구하는 세력 가운데 북한 주체사상을 숭상하는 파벌이다. 1960년대생 80년대 학번이 주류를 이룬다.

주사파는 1980년대 중반부터 민주화 운동을 주도한 소위 운동권 학생들의 일파이다. 김일성의 소위 주체사상을 지도이념과 행동지침으로 활동한다. 정식명칭은 주체사상파(主體思想派)이며, 주사 NL(민족해방)파, 자주파 등으로도 호칭된다. 발음이 비슷한 주사(酒邪)[1]와 엮어 주사파(酒邪派)라고 비하하기도 한다.

문재앙정권들어서 청와대를 비롯한 입법, 사법, 행정부와 민주노총으로 대표되는 노동세력과 전교조, 언론노조를 비롯한 사회 곳곳을 586운동권 세력이 장악하기에 이르렀다. 이해찬 전대표는 민주당의 100년 집권론을 주창하는등 운동권세력이 창궐하기에 이르렀다.

조우석평론가는 대한민국의 구석구석에 주사파세력이 침투하여 생태계를 장악하고 있으며 자생적 간첩이 활개치는 나라가 되었다로 진단한다. 남한에서 간첩활동을 하거나 동조하는 자들은 스스로를 자생적 간첩이라 희석시키며 자신이 간첩임을 부인하고 있다.


태동

1970년대까지 마르크스주의스탈린주의 이념은 직접적 영향이 미미하였다. 이는 한국 전쟁과 그 이후의 반공체제를 거치면서 김일성과 김일성 정권에 대한 거부감은 사회 전반에 확고하였다.

그러나, 박정희시대의 유신체제와 전두환 신군부(新軍府) 시대를 거쳐오면서 또한, 1980년 5.18 광주 사태를 지나오며 대학가에는 마르크스주의를 학습하는 정치운동세력이 급속히 퍼지게 되었다. 이러한 반체제적 분위기 속에서 주체사상도 유입되었다. 이후 마르크스주의파와 주체사상파는 극심한 노선투쟁을 벌여 주체사상파가 학생운동권의 헤게모니를 쟁취하였다.

1985년에 발표된 김영환의 강철서신은 주체사상이 학생운동세력에 퍼지게 되는 결정적인 계기를 만들었고, 반제국주의에 근거한 반미(反美) 의식과 한국 특유의 민족주의적 토양을 바탕으로 소위 '우리식 사회주의'를 지지하는 세력이 성장하기 시작했다.[2]


1990년에 소련이 붕괴한 이후 마르크스주의를 중심이념으로 하고 있던 학생운동세력은 큰 타격을 받았으나, 대한민국의 권위주의 체제에 대한 저항적 태도와 민족주의를 앞세운 주체사상파는 세력을 확장하였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눈부신 경제성장과 함께 북한의 경제 실상이 전해지면서, 그들의 세력은 약화되었다. 한편으로는 1996년 8월에 한총련의 주도로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조국통일범민족대회'를 김영삼 정부가 강경하게 진압한 후 한총련에 대한 이적단체 판결로 학생운동 지도부가 구속·수감됨으로써 급속히 그 세력이 약해졌고, 1997년 말의 IMF 구제금융사건 이후 대학생들의 정치운동 참여가 현저하게 줄어들면서 사실상 붕괴되었다.

대학생정치운동으로서의 주사파는 크게 위축되었으나, 80년대 주체사상을 흡수한 세력은 기성정치권에 유입되어 제도권정치로 문화계를 시작으로 정치, 경제, 사회 각 분야로 활동영역을 넓혀갔다.


주사파의 세계관


  • (김미영 원장 강연) 주사파는 어떻게 대한민국을 장악했을까? NPK 국민세미나 - 슈타인즈

함께보기

  • 종북 주사파의 실체 경험과 자유 민주주의 전향 증언_이동호 전대협 연대사업국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2019. 3.17) 비공개영상
  • [충격 고백] 주사파의 실체! 북한의 지령을 받고 임종석을 교육한 이동호 교수의 충격 고백!!! - 이한영TV [깨진 링크][5]


  • 주사파의 음모 - 그들은 어떻게 대한민국 정권을 거머쥐게 되었는가?

관련 문서


각주

  1. 주사부리다
  2. 민노당 경선 '네거티브 동영상' 시끌 한겨레신문, 2007.8.24.
  3. 좌파 유재일이 바라보는 주사파의 세계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