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jpg 우남위키는 좌편향 위키가 만연한 현실에서 진실을 알리기 위하여 만들어졌습니다. [1]
우남위키 네모.png 우남위키는 자유민주주의, 공정한 세계시장 그리고 북한해방을 지향합니다.
한국어: 진실, 공정, 인간 존엄성을 위한 파수꾼
일본어: 真実、公正、人間の尊厳のための番人
영어: a watchman fae truth, fairness, and human dignity.

高卒

개요

고졸은 고등학교 졸업이 최종학력인 사람을 말한다. 대학 중퇴자도 최종학력은 고졸이다.


시대에 따라 지휘가 달라지는데, 일제시대 정도에는 고등학교 졸업만으로도 나름 인텔리 였던 시기도 있었다.

그때는 아예 무학 초졸도 많았으니.


대학졸업이 흔하지 않았던 대학졸업만으로 엘리트취급 받았던 60 70년도에는 고졸이 많았다. 그때는 여자형제는 중졸 정도 학력으로 공순이가 되기나 그런 시기였으니.


거의 대학진학율이 80%정도 되고 개나소나 다 대학을 졸업하면서 고졸은 중졸 고등학교 중퇴자 처럼 뭔가 하자가 있거나 사연있는 사람처럼 취급을 받게 되었다.


지잡대 졸업이 나은가 고졸이 나은가 이런 이야기도 많이 하는데,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지잡대라도 졸업하는 게 나은 경우가 많다.


취업시장에서 4년제나 전문재 졸은 학력사항에 따라 붙든지 떨어지든지 상관없이 지원이라도 해 볼 수 있는데, 고졸은 지원조차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일단 지잡이라도 대학을 나오면 지원이라도 해 볼 수 있지 대학을 못나오면 지원 할 수 있는 괜찮은 일자리의 절반이상이 사라진다. 괜찮은 직장은 대부분 4년제졸 최소 2년제졸 정도의 학력을 요구하기 때문.

남자라면 결혼시장에서도 굉장히 마이너스다. 보통 여자들이 자기보다 최소 동급 더 높은 학력을 요구하기 때문. 여자쪽 집안이 고졸이면 결혼을 반대하는 경우도 많다.

한국의 대학진학률이 세계적으로 볼 때 유난히도 높다. 미국만 봐도 4년제 대학졸업자들이 오히려 2년제나 고졸에 비해 소수이다.

  1. 2315 바이트.. 상단의 {{짤}} 틀은 제거해 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