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아코인
Siacoin
SC
설립자
데이비드 보릭 (David Vorick)
설립지역
미국 보스턴
설립년도
2014년
최초발생일
2015년 6월
총발행한도
제한없음
현재유통량
49.39B
시가총액
1.2조원(21.11.25 기준)
블럭생성주기
10분
블록조회
백서
웹사이트
홈페이지

개요

시아코인(영어: Siacoin, SC)는 암호화폐의 한 종류이이다. 발행사는 Skynet Labs이며, 설립연도는 2014년에 설립되었다. 최초발생일은 2015년 6월이다.

  • 블럭 생성주기 : 10분
  • 현재유통량 : 49.39B
  • 시가 총액 : 1.2조원(21.11.25 기준)


특징

1. 시아코인의 스토리지는 특정 사용자에게서 직접 구매하는 방식이 아닌, 네트워크에 공유되어 분리된 디스크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쉽게 말해, 토렌트처럼 파일의 조각들이 여러 노드 사이에 흩어져 분리되어있고, 이들이 암호화되어서 배포된다. 따라서, 스토리지를 빌려준 사용자도 자기 디스크에 들어 있는 파일이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없고, 따라서 보안상으로 안전한다. 본인의 키가 없으면 외부 세력이 접근할 수 없다는 점이 기존 클라우딩 시스템과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2. 저장할 공간을 임대해서 사용하거나 타인에게 임대하는 것 이외에도 채굴, 즉 저장공간을 거래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시아코인의 시스템을 유지하는 일을 해 시아코인을 얻을 수도 있다. 블록당 채굴 보상은 30만 코인으로 시작해 블록 당 3만 시아코인으로 안정화 될 때까지 블록마다 1 시아코인 만큼씩 감소한다.

3. 거래와 채굴 시 이용되는 시아코인말고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으로써 시아펀드(Siafund)가 있다. 성공적인 스토리지 계약 지급금의 3.9 %가 항상 시아펀드 보유자에게 돌아갑니다. 총 10,000개의 시아펀드가 있으며, 이중 약 90%는 시아의 모기업인 Nebulous Inc.가 가지고 시아의 발전을 위해 자금을 사용한다. 이렇게 개발팀을 유지하고 프로젝트 모금을 조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산이 시아펀드이다.


설명

시아코인은 스토리지 부분(클라우드 서비스)을 블록체인화 시킨 코인이다. 간단히 말해,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는 저장공간을 공유하면, 이를 합쳐 하나의 거대한 저장공간을 만들고 필요한 사람에게 제공한다. 기존에 이와 비슷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보통 하나의 기업인 제 3자에 의해 실행되었는데, 이는 남용이나 보안 문제가 있다. 하지만 시아코인은 블록체인과 스마트컨트랙트을 통해 시스템을 분산화하고 암호화시켜 이 문제들을 해결했다.

시아코인의 아이디어는 2013년 HackMIT 2013 에서 사용하지 않는 저장공간을 활용하는 방법이 없을까 하는 단순한 생각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하드디스크 중 일부(최소 10GB)를 일정 기간(최소 13주) 동안 대여하면 사용료를 시아코인으로 받을 수 있다. 반대로 클라우드를 사용하기 위한 비용은 매우 저렴한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