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파일(734 × 1,207 픽셀, 파일 크기: 278 KB, MIME 종류: image/jpeg)

파일의 설명

1945년 10월 14일 평양시 민중대회에서의 김일성 연설 요지.

김일성 장군(金日成 將軍)의 연설요지(演說要旨)
우리의 해방(解放)과 자유(自由)를 위하여 싸운 붉은군대에게 진심(眞心)으로 감사를 드린다.
36년간(三十六年間) 우리를 압박하던 일본제국주의(日本帝國主義)는 쏘련(聯)을 비롯하여 연합국(聯合國)에게 멸망을 당하였다. 우리 민족(民族)은 36년간(三十六年間)의 암흑생활(暗黑生活)에서 광명(光明)을 맞나 해방(解放)과 자유(自由)를 얻고 또 삼천리강산(三千里江山)은 찬연한 아침 햇발과 같이 희망에 빛나게 되었다.
조선민족(朝鮮民族)은 이제로부터 새 민주조선건설(民主朝鮮建設)에 힘을 합하여 나가야하겠다. 어떠한 당파(黨派)나 개인(個人)만으로 이 위대(偉大)한 사명(使命)을 완수(完遂)할 수는 없는것이다. 돈있는 者는 돈으로, 지식(知識)있는 者는 지식(知識)으로, 노력(勞力)을 가진 者는 노력(勞力)으로 참으로 나라를 사랑하고 민주(民主)를 사랑하는 전민족(全民族)이 완전(完全)히 대동단결(大同團結)하여 민주주의(民主主義) 자주독립국가(自主獨立國家)를 건설(建設)하자 !
조선독립만세(朝鮮獨立萬歲) !
쏘련(聯)군대와 쓰딸린 대원수(大元帥) 만세(萬歲) !
조선민족(朝鮮民族)의 굳은 단결(團結) 만세(萬歲) !

레베데프는 이날의 김일성의 연설문은 소련군 장교가 소련어로 작성한 것을 고려인이 번역한 것이라고 말했다.99) 그러나 “노력을 가진 자는 노력을 …”이라는 구절은 중국공산당이 1935년 8월 1일에 발표한 이른바 「8·1선언」, 곧 「항일구국을 위하여 전 동포에게 고하는 글」가운데 유명한 “돈 있는 자는 돈을 내고, 총 있는 자는 총을 내고, 식량 있는 자는 식량을 내고, 힘 있는 자는 힘을 내고, 전문기술 있는 자는 전문기술을 바쳐 우리 전 동포를 총동원하여 …”100)라는 구절에서 따온 말이었다.

99) 레베데프 證言, 『秘錄·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p. 88.
100) 西順藏 編, 『原典中國近代思想史(第六冊) ─ 國共分裂から解放戰爭まで』, 岩波書店, 1977, p. 165.

돈 있는 자는 돈을 내고, 총 있는 자는 총을 내고, 식량 있는 자는 식량을 내고, 힘 있는 자는 힘을 내고, 전문기술 있는 자는 전문기술을 바쳐 우리 전 동포를 총동원하여 … : 有錢的出錢,有槍的出槍,有糧的出糧,有力的出力,有專門技能的供獻專門技能,以便我全體同胞總動員, …

파일 역사

날짜/시간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시간의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날짜/시간크기사용자설명
현재2022년 2월 10일 (목) 14:19734 × 1,207 (278 KB)JohnDoe (토론 | 기여)1945년 10월 14일 평양시 민중대회에서의 김일성 연설 요지.

다음 문서 1개가 이 파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