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휘장.png 경기도 기초자치단체
화성시
華城市
Hwaseong City
화성시의 위치.png
화성시의 위치
슬로건
내 삶을 바꾸는 100만 희망 화성
행정
소재지
0 개
4 개
9 개
행정동
16 개
법정동
25 개
시장
국회의원
인구
인구
932,626 명
지리
면적
693.9 km2
상징 나무
상징 꽃
상징 새
홈페이지

북위 37°12′ 동경 126°46′[1]

개요

경기도의 기초자치단체이다.

동탄신도시가 개발되면서 가장 빠르게 인구가 증가하는 지역중 하나이다. 2019년 9월에 인구 80만명, 2023년 10월에 인구 93만9천명을 기록했다.

동탄신도시 개발등으로 부유한 자치단체중 하나이다. 서해안 궁평쪽에는 수원 비행장이전 부지 협상으로 이전이 되는듯했으나 화성시에서 요구하는 조건이 바뀌면서 협상이 지연되고 있다.


지리

북쪽으로는 수원시, 안산시, 동쪽으로는 용인시, 남쪽으로는 오산시평택시에 접해있다. 지역 면적이 700.64㎢로서 워낙 넓다보니 폭우에 대처가 늦다.


하위 행정구역



정치

정치적으로 더불어민주당 성향의 지역이다. 2022년 총선에서 3곳 모두 더불어민주당 지역구 의원이 당선되었다.


여담

지역이 넓어서 행정력이 다 미치지 못하는 곳이 많다. 특히 겨울철 폭설 예보가 발표되어도 행정력이 딸려서 재설작업이 이루어지지 않는 겅우가 자주 발생한다. 서울을 비롯한 다른 시의 경우 폭설에 미리 대비하여 염화칼슘을 뿌리는 재설차들이 돌아다니는데 반나절이 지나도 보이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다른 도시는 반나절이면 햇빛으로 눈이 녹아서 자동차들이 정상적으로 운행이 되지만 화성시의 경우는 재설이 자체가 되지 않다보니 몇일씩 눈이 쌓여있는 곳들이 많다.

또한 행정력이 딸리는 것인지 재보가 되지 않아서 못하는 것인지 알 수 없으나, 고속도로나 자동차전용도로 주변의 나무들이 담쟁이 넝쿨에 완전히 뒤 덮혀 있어서 그것이 나무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방치되고 있는 곳들이 눈에 발견된다. 마치 밤에 그곳을 지나가기라도 하면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괴상한 모습을 하고 있다. 이것이 끝이 아닌 것이 계절이 두어번 바뀌어서 오랫만에 지나다 보면 지난 겨울에 고사해서 앙상하게 가지와 넝쿨이 덮여있는 모습에서 다시 파란 잎파리들이 반복해서 자라고 있다는 것이다.

화성연쇄살인 사건이 일어난 곳이기도 하다


각주

  1. 더 많은 지도 사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