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이 끝난 직후 이승만 전 대통령이 미국과 맺은 동맹으로써 한미상호방위조약을 근거로 체결된 동맹이다. 한미동맹을 토대로 한국은 대외투자를 받는 안정된 안보환경을 얻게 되었다.

또한 미국이라는 초강대국을 동맹국으로 둠으로써 북괴의 군사도발과 침략야욕 중국의 대외팽창정책을 억제하는 효과까지 가져왔다.

이승만 전 대통령의 위대한 업적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사실 한미상호방위조약이라는 게 웃기는 건데, 당시 미국은 한국을 일방적으로 도와주고 지켜주는 것이지, 미국은 한국의 도움은 필요가 없었다. 상호방위조약이라는 게 미국이 위협에 쳐했을 때 한국도 나서는 것인데, 미국입장에서는 약소국이던 한국의 도움 따위는 필요 없었다.

미국에서도 한국이랑 동맹을 맺는 것에 반대가 많았다. 그래도 휴전이 너무 하고 싶었기에, 말 안듣는 이승만을 제거할까도 생각했지만, (애든버러 계획) 그래도 달랜다고 동맹을 맺어준 것이다.

한미동맹만 생각할 게 아니라, 한미일 공조 삼각동맹이 중요하다 미국이 한미일공조를 원하기 때문.

그러니까 일본이랑 틀어지면 미국이랑도 틀어진다고 보면 된다. 한국인들은 이걸 잘 모른다. 문재인도 일본 면전에 일본은 동맹이 아니다. 했으니

일본이랑 안좋으면서 한미동맹만 좋게 유지할 수가 없다.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다.

문제는 미국입장에서는 한국 일본 중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면 당연히 일본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한미동맹도 영원한 것은 아니다. 영원하기를 바라지만, 국제사회에 영원한친구도 적도 없다. 특히 미국은 더 그런 나라다.

일본 영국 독일 등은 미국의 동맹이지만, 한때 모두 미국과 전쟁을 했던 나라다. 소련도 미국의 동맹이었다.

이게 사실이 미국이 최강대국인 이유 중 하나다. 한국인들인 이런 사실도 잘 망각하거나 모른다. 한국인들은 일본하고는 영원한 적으로 지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미국입장에서 한국이 가치있는 나라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참고 자료

각주

  1. 한반도의 주변국들은 세계강대국들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지정학적 위치를 가진 가운데, 한국이 미국과의 동맹을 맺음으로써 한국만의 안전만이 아니라 주변국들의 안전도 확보하고 있다. 이처럼 한미동맹에서 벗어날때에는 자연법이 지배하는 강대국논리에 휩싸이는 지정학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