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레위키
90%
표어
펜을 쥔 모든 손에 권리를.
영리구분
비영리/영리
종류
미디어위키
시작일
2001년 1월 15일
회원가입
선택
언어
한국어등 각국의 언어
콘텐츠 라이선스
CC BY-DA 3.0
현재상태
운영중
검색엔진
미디어위키
문서수
리브레 위키
본문 58,780[1]
전체 문서 180,519
파일 58,666
웹사이트

리브레위키는 2015년 리그베다위키의 영리화논란으로 인해 유저들이 이탈하며 생겨난 위키이다. 리그베다위키의 영리화로 리그베다위키의 편집자들은 크게 두가지 파로 갈리게 된다. 첫번째가 데이터베이스를 저작권으로 인정하지 않는 국가로 사이버 망명을 하는 안, 두번째가 새로 호스팅을 받고 위키엔진을 설치하여 만드는 안이다. 그중에서 리브레위키는 후자이다

리브레위키가 보는 우남위키

우남위키 평가

리브레위키는 우남위키를 극우 성향 위키로 보고 있으며, 5.18을 민중항쟁으로 보고, 반일종족주의는 일본 우익의 입장을 대변한다고 말하고 있다. 애초에 리브레위키는 정치성향을 띄지는 않는다하지만 하는 행동을 보면 좌편향되어있다는 걸 알 수 있다. 나무위키보다도 더 좌경화되어있다고 보면 된다. 이미 대깨문 지지자들이 가입절차가 복잡한 우남위키를 제외하고는 가입해서 들어와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관련 토론내용

자유게시판 댓글에서 인용.[2]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리브레위키는 나무위키의 전신이 아니라 리그베다위키 사유화 사건 때 '문서를 크롤링해서 리그베다위키 문서들 그대로 가져가서 이어서 쓰자는 파' vs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 현 문서들을 퍼가지 않고 처음부터 새로 쓰자는 파'로 갈라져서 각각 만들어진 위키입니다. 전자는 나무위키, 후자는 리브레위키입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새로 쓰는 쪽보단 이전에 있던 걸 바탕으로 새로 쓰는 쪽이 더 쓰기 쉬운 것은 자명했기에 결과적으로 나무위키가 리브레위키의 인재풀도 전부 흡수하고 체급면에서 차이가 많이 난 것입니다. 나무위키와 리브레위키가 좌파 성향을 띠는 이유는 원래 리그베다위키가 좌파 성향이었기 때문이고 그 위키의 고닉들이 새 살림 차린 것이 나무위키와 리브레위키이기 때문에 그 성향이 이어져 온 것 뿐입니다. 나무위키가 리브레위키에 비해 좌파성향이 덜한 이유는 사람이 많다 보니 보수성향의 사람들도 작성을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리브레위키가 나무위키에 비해 좌파성향이 강한 이유는 역시 리그베다위키 시절의 좌파 성향을 그대로 물려받은 상태에서 사람들이 더 오지 않고 고인물이 되어서 보수성향의 사람들이 가지 않았기 때문에 생긴 결과일 뿐입니다. 반대로 말씀드리자면 현 서술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시면 가서 수정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 위키의 다른 유저들이 해당 수정을 가지고 문제를 삼는다면 토론으로 해결하시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그 위키는 현재 사람이 너무 없어서 새로 오는 유입들을 그렇게 배척하진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좌편향 관련된 문서들

리브레/5·18_광주_민주화_운동

리브레/제주_4·3_사건


각주

  1. 2023.8.20 기준
  2. 나무위키의 前身인 리브레위키의 편향적 문서작성 (자유게시판) : 붉은악마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