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天主敎正義具現全國司祭團, Catholic Priests' Association for Justice, CPAJ 약칭:정구사, 정의구현사제단)은 한국의 가톨릭교회(천주교) 사제들로 구성된 좌편향된 진보적인(?) 단체이다. 한국 가톨릭 교회법에 저촉되는 불법 단체이고, 한국 천주교회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지는 않지만 한국 천주교회 또한 이들의 활동을 규제하지 않음으로써 이들의 정치적인 활동에 비공식적인 인가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개요

1974년 천주교 원주교구의 교구장이었던 지학순 주교가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 사건(민청학련 사건)으로 구속되자, 이를 계기로 결성됐다. 이후 1970년대와 1980년대 대한민국의 군부 독재하에서 유신헌법반대운동, 긴급조치 무효화 운동, 민주헌정 회복요구, 광주 사태 등의 반 군사독재운동을 벌였고, 가난한 이들의 생존권 확보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했다.

1987년 6월 항쟁 당시, 서울대학교 학생이던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을 폭로하여 6월 항쟁의 계기를 마련했다. 이사건을 계기로 사람들의 머리속에는 정의구현전국사제단은 이름처럼 정의로운 단체로 기억하고 있다.

이후, 제주 해군기지 건설, 한미 자유 무역 협정의 사회적 이슈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하였다.

2013년에는 정의구현사제단 소속인 박창신 신부가 2010년에 있었던 연평도 포격에 대해 북한의 입장을 두둔하는 발언을 하기도 하였다. 2014년부터 쌍용차 사태 해결에 노동자 편을 든 미사를 진행하였다.

정의구현사제단의 편향된 정치적 행보는 민주화 운동권 세력(386, 586)과 궤를 같이하고 있는데, 이들 민주화 운동권 세력의 투쟁은 문재인 정권이 불법 탄핵(자칭 촛불혁명)으로 정권을 잡으면서 수 십년 동안 꿈꿔오던 자신들의 이상을 실현하게 되었다고 믿고 있다. 이들이 주장하는 정의, 공정, 평등은 자신들만을 위한 정의, 공정, 평등인 것이다. 자신들의 잘못은 정의구현을 위한 불가피한 것이라 변명한다. 지금 정의구현사제단이 외치며 행동하는 정의는 무엇인지 궁금하다

아래의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도대체 안 끼는 곳이 없는 수준이다. 사사건건 시사문제에 제주해군기지부터 밀양송전탑 성주사드 기지 등에 사제와 수녀가 개입해서 철저하게 좌파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 이쯤되면 이들은 사제인지 사제의 신분을 이용해서 정치활동을 하는 정치꾼인지 헷갈릴 정도다.

게다가 강론에서 까지 좌편향을 들어내는 발언을 해서 천주교 신자들이 교회를 떠나는 데 혁혁한 공을 세우고 있다.

제대로 정신이 박힌 종교인이라면 반공주의자여야 한다. 왜냐면 공산주의 사회주의는 사회주의라는 종교 외에는 그 어떤 종교도 허용하지 않고 인민의 아편이라며 종교를 탄압하기 때문이다. 북한에서는 가톨릭 신앙의 자유가 없다. 북한의 수많은 신부와 수녀들이 탄압을 받고 수용소를 갔고, 남한으로 내려온 경우도 많았다.

그런데 이들은 무슨 연평도 포격을 강론에서 이야기 하면서 무슨 북한은 노동자와 농민이 주인인 세상이라고 하고, 국가보안법을 폐지하라고 하지를 않나 북한을 비판하는 경우가 없고 북한을 두둔하거나 북한을 지령을 받은 거 아닌가 싶을 정도의 북한 주장에 동조를 하고 있다.

이러한 자들 때문에 베트남이 공산화 되었고 공산화 이후에는 모두 재교육 수용소에 갔다.

지금 교황도 예수회 출신 좌파지만, 이들은 이미 사제이기를 포기한 자들로 보인다. 그만큼 좌편향으로 막 나간다. 좌파=정의라고 생각하는 건지. 성직자라는 사람이 윤석열 대통령이 비행기 사고를 당해서 죽으라고 빌 정도이다.

정구사 출신 정치빨갱이 사제들은 모두 파문시키거나 사제로서 직위 해제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으로 보인다. 그것이 한국 천주교를 정화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이미 이들은 사제이기를 포기한 자들이다.

정구사가 창설되고 이렇게 날뛰게 된 데는 김수환 추기경의 책임도 분명히 있다. 그는 박정희를 반대했고, 해방신학책을 한국에 들여 왔고 좌파에 동조적이었다. 김수환 주위에서 정구사 설립을 우려하고 반대한 사람이 있었지만 이를 묵살하고 정구사 설립을 허용한 것이 김수환이다.

백천만번 양보해서 권위주의 정부시절에는 이러한 단체가 필요 했는지 모르나, 이미 직선제 개헌이 이루어진 이후에는 사사건건 좌편향적인 이런 단체는 필요가 없다.

정치권력이 종교에 개입하는 것은 아무래도 모양세가 좋지 않고, 결국 천주교 신자들이 나서서 이런 사제들에게 헌금을 하지 않기 운동 정구사 사제가 있는 성당에는 출석하지 않기 등 신자가 나서서 정구사 같은 좌편향 정치 사제들을 천주교에 발붙히지 못하게 해서 천주교를 정화시켜야 한다.

대한민국 수호 천주교 신자 모임인 일명 대수천이 이러한 활동을 하고 있다.

활동

KAL기 폭파사건 조작의혹 제기

2001년 11월 23일 정의구현 사제단은 천주교인권위원회와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갖고 "대한항공 858편 폭파 사건 관련 7대 의혹"을 제기했다. 12월 26일에는 통일연대의 제안으로 다수의 시민단체들과 함께 "(가칭)김현희 KAL기사건 진상규명 시민대책위원회"(이후 KAL858기 사건진상규명 시민대책위원회로 변경)를 결성했다.[1]

이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고위 외교관인 리근(李根) 미국 국장은 비공식 석상에서 "우리는 KAL기 사건 이후 한번도 테러한 적이 없다"는 발언을 하여, 858편 폭파 사건을 일으켰음을 간접 시인한 바 있다. 국가정보원 과거사건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 는 사건을 재조사하고 2006년 8월과 2007년 10월 두 차례에 걸쳐 이 사건에 대해 "조작이 아니다"는 결론을 내렸다.[2]

국가보안법 반대

김수환 추기경은 2004년 9월 13일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를 면담한 자리에서 "북한을 아직 믿을 수 없다"며 "국가보안법을 폐기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3] 김수환 추기경이 국보법 문제에 대해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은 그때가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수환 추기경은 "젊은 신부들이 국보법 폐지에 힘이 돼달라고 할 때 폐지는 시기상조라고 말했고, 명단에 고문으로 넣겠다고 했을 때 빼라고 했는데 의지와는 달리 그대로 뒀다"고 말했다는 게 한나라당 참석자들의 전언이다.

이에 정의구현사제단 백남해, 호인수 신부는 국가보안법 폐지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힌 김수환 추기경의 모습이 이중적이라며 반박하고 국보법 폐지 의사를 밝혔다.[4]

4대강 사업 비판

한국 천주교 주교단은 2010년 3월 12일 춘계 정기총회를 열고 4대강 사업과 관련하여 "자연 환경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힐 것으로 심각하게 우려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반면 12월 8일 정진석 추기경은 "주교단이 4대강 사업이 자연을 파괴하고 난개발의 위험을 보인다고 했지 반대한다는 소리는 안했다." 며 주교회의와 배치되는 발언을 했다.

이에 대해 정의구현사제단은 "정 추기경의 발언이 주교회의의 결정을 함부로 왜곡했다."고 반박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5]

이후 서울대교구 홍보국장 허영엽 신부는 추기경의 발언 진의에 대해 해명하며, "당시 성명에 ‘반대’나 ‘중지’등의 표현이 없었는데 적극적으로 해석하는 분들은 반대라고 해석해 일선 본당에선 주교들이 정해줘서 반대가 의무라고 하고, 본당 신자들은 주교회의의 결정을 거스르면 죄가 된다는 혼란을 겪는다는 얘기를 듣고 이들의 양심에 평화를 줘야한다는 사목적 목적에 따라 하신 말씀"이라고 밝혔다.

이에 정의구현사제단 소속 김병상, 문정현, 송기인, 함세웅 신부 등 25명은 12월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진석 추기경의 4대강 관련 발언을 비판하며, 서울대교구 교구장직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했다.[6]

또한 정의구현사제단은 명동들머리에서 4대강 반대 단식기도회를 시작했다.[7]


박근혜 퇴진 시국선언

2013년 11월 22일 정의구현사제단은 군산 수송동성당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위한 시국미사를 집전했다. 정의구현사제단의 시국미사는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의 시국미사와 관련된 것으로, 그에 앞서 7월 25일 부산교구 사제들을 시작으로 전국 각 교구의 사제·수도자 2165명이 연이어 시국선언을 한 바 있다.

정의구현사제단의 시국미사는 타종교의 시국선언 및 박근혜 대통령 퇴진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교회개혁실천연대, 전국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회, 한국기독학생회총연맹 등 개신교 30개 단체가 참여한 '국가정보원 선거 개입 기독교 공동 대책위원회'는 11월 27일 한국기독교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 선거는 부정선거임을 천명하며, 현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한다"고 밝혔으며, 11월 28일에는 실천불교전국승가회 등 대한불교조계종 소속 승려 1천여명이 시국선언을 하였고, 11월 29일에는 원불교 사회개벽교무단 소속 교무 30여명이 시국선언을 하였다. 11월 28일 개신교 정의평화기독인연대와 4개 향린교회(향린, 들꽃향린, 섬돌향린, 강남향린), 성문밖 교회, 새민족 교회의 평신도 160명이 정의구현사제단의 시국 선언을 적극 지지한다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한편 본 시국미사 중의 발언과 관련하여 논란이 일기도 했다[26]. 박근혜 대통령은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는 활동이라고 비난하였으며, 새누리당 대변인은 종북활동이라고 비난하였다. 또 종교계 및 일부 시민들의 반발도 발생하였다.

연평도 포격 관련 발언 논란

2013년 11월 22일에 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는 군산 수송동성당에서 박근혜의 대통령직 사퇴를 촉구하는 시국미사를 집전했다. 이때 미사를 집전한 박창신 신부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2010년 연평도를 포격한 것을 정당화 하는듯한 발언을 하였다고 알려지면서 논란이 됐다. 당시 박창신 신부는 미사 강론에서 " 그러면 NLL(북방한계선), 문제 있는 땅에서 한미군사운동을 계속 하면 북한에서 어떻게 하겠어요? (청중이 "쏘아요!"라고 대답하자) 쏴야지. 그것이 연평도 포격 사건이에요. 그래놓고 북한을 적으로 만들어가지고 지금까지 이 난리를 치르고 선거에 이용하고 한 겁니다."라고 발언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박창신 신부의 '연평도 포격 옹호 발언'에 대해 서울대교구장인 염수정 추기경은 12월 29일 미사 중에 "그리스도인의 정치참여는 일종의 의무지만, 사제가 직접 정치에 개입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간접적으로 비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분열과 혼란을 야기하는 일들을 용납하거나 묵과하지 않겠다"고 경고했으며,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은 시국미사가 종북신앙이라며 사제단의 발언을 비난했다.

반면 민주당 문재인 의원은 새누리당과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새누리당과 청와대의 종북몰이가 도를 넘었다"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는 2013년 12월 7일에 '인권선언문' 발표를 통해 '종북' 논란에 대해 "현 정부가 자신들과 의견을 달리하는 국민을 대상으로 무분별하게 진행하고 있는 종북 몰이는 분명히 사상의 자유를 침해한 것으로써 깊이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라고 했다.

이와 관련하여 정의구현사제단은 대통령, 각료, 여당이 강론의 취지를 왜곡하고 이념의 굴레를 뒤짚어씌움으로써 한국 천주교회를 심히 모독하였다고 비판했으며, 특히 종북논란에 대해서는 "뒤가 구린 권력마다 지겹도록 반복해온 위기대응 방식"이라고 반박하였다. 아울러 정의구현사제단은 전주교구 사제단의 요구를 존중하며, 박근혜 대통령 사퇴성명이 사제단의 입장임을 공식적으로 선포하였다. 사제단 대표신부인 나승구는 종북 논란에 대해 '보수언론에서 사제단에게 색깔을 뒤집어씌우고 몰아붙인 일이 이번이 처음도 아니고 여러 번 겪어 익숙한 상황'이라며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로마 가톨릭 해외선교 담당기구(PIME)의 공식 언론사 아시아뉴스는 "한국 정부가 민주화 운동 신부를 국가의 '적'으로 몰았다"고 보도했다.

광우병 폭동 동참

[8]

박근혜 대통령 탄핵 동참

쌍용자동차 해고자들을 위한 미사

용산사태 시국선언

평택 미군기지 확장반대

故김선일 추모 및 파병철회 미사

새만금 갯벌 살리기 기도회

효선•미순 사건 해결 및 불평등한 소파 개정 기도회

정의구현사제단의 성향

정교분리에 대한 정의구현사제단의 입장

반대의견

이념적 편향성

정구사관련 비판기사


같이보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