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화평
許和平
대통령 비서실 정무기획보좌관
1980년 9월 9일 ~ 1981년 12월 23일


대통령
총리
남덕우 국무총리 서리
남덕우 국무총리
장관
김경원 대통령 비서실 실장

제13대 이진우

선거구개편
허화평/이상득
지역구
경북 포항시

선거구개편
허화평/이상득

재보궐 선거
제15대 박태준
지역구
경북 포항시 북구
개인 정보
출생
1937년 10월 15일 (86세)
출생지
일제 강점기 경상북도 영일군 장기면 계원리
(現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장기면 계원리)
본관
정당
경력
대통령 비서실 제1정무수석비서관
제14대·15대 국회의원
현대사회연구소 소장
형제
허화남(아우)
배우자
김경희
자녀
1남 2녀
종교
천주교(세례명: 필립보)
별명
봉우(鳳宇)
우민(佑民)
군사 정보
군복무
육군
복무기간
계급
대한민국 육군 준장
지휘
육군 보안사령관 비서실장
대통령 비서실 정무기획보좌관
근무
육군 보안사령부
대통령 비서실
참전

하화평은 대한민국의 정치인이다. 그는 전두환 정부에서 대통령 비서실 정무기획보좌관을 지냈으며, 제14, 15대 국회의원을 역임하였다.


생애

허화평은 1979년 3월 국군보안사령관 비서실장으로 임명되었다. [1]

전두환 대통령으로 취임 한 이후 세간에서 실세 2인자로 불리기도 했는데, 청와대에 같이 들어간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자리에서 물러나 미국 유학을 갔다. 옥중에서 국회의원에 당선되기도 했다.

여담

굉장한 달변가다. 논리 정연하게 말을 굉장히 잘한다. 5공 인사들이 5공역사가 왜곡되고 폄하되는 가운데서도 잘 나서지 않고 침묵을 지키는 경우가 많은데, 왜냐면 이야기 해 봤자 세간의 왜곡된 인식과 좌파들에게 장악된 언론 때문인데, 허화평은 방송에 나와서 518과 같은 민감한 이야기도 솔직하게 이야기 하는 편이다.

전두환에 의해 전두환이 대통령이 되서 같이 청와대 들어간지 얼마 되지 않아 자리에서 물러나 미국 유학에 갔기 때문에. 허화평 본인은 그 당시 당연히 개인적으로 기분이 나빴다고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전두환에 대해서 왠만하면 나쁘게 이야기 하지 않는다. 나름 충신이라고 할 수 있다. 5공의 혜택을 많이 받아 놓고서 정작 5공이 끝나자 배신을 하고 나몰라라 한 인사들이 무진장 많은데 말이다. 오죽하면 전두환의 부인 전 영부인 이순자 여사조차 펜앤마이크 방송을 보고 빨리 물러나셨는데 충성심이 제일 있네 왜 그런 사람을 오랫동안 쓰지 않았냐라고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농담삼아 말을 했을 정도.

허화평의 팬엔마이크 5공 역사의 증언 영상은 10.26, 12.12, 518, 5공 등 굵직한 우리나라의 현대사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사적 증언이다. 우파라면 꼭 봐야 할 정도로. 5공역사가 왜곡 폄하 되는 가운데 허화평 같은 당대의 역사적 인물이 적극적으로 역사적 증언을 하는 건 매우 중요하고 귀중한 일이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