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국기. 성조기(星條旗, Stars and stripes)로 불린다. 星은 별(Stars), 條는 가로줄 무늬(stripes)를 지칭한다. 50개의 별은 미연방 소속 50개주, 13개의 붉고 흰 줄은 미연방 출범 당시의 13개 주를 뜻한다.

미합중국(영어: United States of America)[1]

개요

북아메리카 대륙 중부에 위치해있는 국가. 영국에서 박해를 피해 넘어온 청교도 이민자들을 중심으로 형성되었으며, 보스턴 차 사건을 계기로 독립전쟁을 벌여 독립을 하게 된다. 이후 서부개척과 알래스카 매입 등 영토의 확장을 통해서 현재의 미국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2019년 기준으로 현재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이다.

인구는 약 3억명,영토의 넓이는 한국의 90배에 달하며,국민소득은 5만달러에 해당한다. 소련의 붕괴 이후 현존중인 초강대국[2]이다.

국가(國歌)

정치

당의 구성은 여당인 공화당과 제1야당인 민주당외 군소정당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부

입법부

미합중국 의회가 대표적인 기관이며 그 의회 내에 참의원(Senate)과 대의원(House of Representative)이 존재한다.

행정부

대통령을 필두로 15개의 각부(Department)와 여러 기관들로 이루어져 있다.

주요 기관들은 다음과 같다.

미국 연방 행정부 기관
국무부 재무부 국방부
법무부 내무부 농무부
상무부 노동부 보건후생부
주택도시개발부 운수부 에너지부
교육부 재향군인원호부 국토안보부

사법부

최상위에 미합중국 대법원이 존재한다.

지방

미국 주(State)의 연합으로 이루어진 연방국가로, 미국의 주(State)는 중앙집권 국가인 한국도(道, Province)일본현(県, Prefecture)에 비해 광범위한 자치권을 행사한다. 각 주는 상이한 법체계 및 행정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의 광역자치단체가 행정안전부에 의해 예산이나 인사에서도 통제를 받는 것에 비해 더 많은 자율권을 행사한다

역사

미국/역사참고

경제

2018년 기준으로 미국의 국내총생산(GDP)은 20조 4,940억 달러로 세계 1위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2위인 중국국내총생산(GDP) 13조 6,081억 달러보다 7조 달러 정도 많다. 1인당 국내총생산(GDP) 또한 6만 3,401달러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세계 7위 수준이다.

각주

  1. 美合衆國
  2. superpo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