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국기. Union Jack 또는 Union Flag 으로 불린다.[1]

대브리튼 및 북아일랜드 연합왕국(영어: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개요

서구의 국가이다.

국호

대브리튼 및 북아일랜드 연합왕국(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이 정식 국호이며, 줄여서 연합왕국(United Kingdom, UK)으로 많이 쓴다. 여기서 대브리튼(Great Britain)은 영국의 본토섬의 명칭이며, 잉글랜드, 웨일스, 스코틀랜드 등을 포함한다. 따라서 잉글랜드를 음차한 영국(Britain)이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역사

영국/역사 참조

정치

보수당노동당이 있다.

수상

수상(Prime Minister)은 영국의 정부수반으로, 행정부와 입법부, 내각을 지도한다. 수상직은 헌법상으로 존재하지는 않되 관습적으로 존재하는 직함이며, 수석재정상(First Lord of the Treasury)과 문관상(Minister for the Civil Service)을 겸임한다.

역대 수상

63대 윈스턴 처칠 보수당
64대 앤서니 이든 노동당
65대 해럴드 맥밀런 보수당
66대 알렉 더글러스 흄 보수당
67대 해럴드 윌슨 노동당
68대 에드워드 히스 보수당
69대 해럴드 윌슨 노동당
70대 제임스 캘러헌 노동당
71대 마가렛 대처 보수당
72대 존 메이저 보수당
73대 토니 블레어 노동당
74대 고든 브라운 노동당
75대 데이비드 캐머런 보수당
76대 테레사 메이 보수당
77대 보리스 존슨 보수당

지리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북아일랜드로 구분된다.

사회

언어

영어의 본고장이며 영어를 쓰나 웨일스 지방에서는 웨일스어도 일부 사용된다.

경제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로 인식되었으나, 세계 대전 후 식민지 체제의 해체와 함께 과거에는 한참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며 70년대 노동당 정부 하에서 심각한 불황을 겪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8년 통계 기준으로 아직도 세계 5위의 국내총생산을 기록하는 경제대국이며 1인당 국내총생산 또한 19위를 차지한 선진국이다.

각주

  1. Union Jack - Wiki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