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애
kim-jong-un-and-kim-ju-ae.jpg.image.470.246.jpg
2023.2
국적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출생일2013년 03월 30일 (10세)
본관전주 김씨
부모아버지 김정은, 어머니 리설주
형제오빠[1], 동생[2]
친인척조부 김정일, 조모 고용희
증조부 김일성, 증조모 김정숙
고모 김여정

김주애(金主愛[3], 2013~ )는 북한 김정은리설주 사이의 딸이다. 김씨 가문의 자녀로는 이례적으로 어린 나이에 최근부터 공식석상에 등장하기 시작하여 후계자로 선정된 것이 아닌가 하는 관측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딸이라는 핸디캡이 있는데다 연상의 오빠가 있다는 설이 유력하여 아직 후계자로 선정됐다고 보기는 무리라는 주장도 있다.

김주애 등장 뉴스와 관련한 각종 관측들

첫째 아들 가능성 주시, 셋째 성별 미확인
둘째 김주애 후계자설엔 "후계 조기구상 필요성 없어"
북한 당국의 '김주애 띄우기'는 "4대 혈통 세습 당위성 각인 목적이 가장 높다"는 게 국정원 판단
국정원은 김 위원장 아들이 "노출된 적이 한 번도 없다"며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정신적·신체적 문제가 있다는 부분에 대해선 별도 첩보로 확인된 바가 없다"고도 했다.
[영상] '주애 백마' 북 열병식 등장…주민에 "주애 이름 바꿔라" 연합뉴스 2023-02-13
김정은 딸의 이름은 지금까지 Rodman이 밝힌 Ju-ae 가 원출처였으나, 근래에 딸을 대중앞에 공개하면서 "주애"라는 이름을 주민들이 못쓰게 강제하여 Rodman의 인터뷰 내용이 사실로 확인되었다.
김주애, 2022년 11월 18일 ~ 2023년 2월 25일간 총 7차례 공식행사에 등장
김주애는 2022년 11월 18일 ~ 2023년 2월 25일간 총 7차례 공식행사에 등장했다.

김정은 - 리설주 부부의 자녀는 3명?

김정은의 딸 주애(主愛) 위로 아들이 있는지를 두고 설이 분분하다.

국정원에 의하면 김정은 - 리설주 부부의 자녀는 3명이다. 2010년 출생한 첫째는 아들이며, 2013년 출생한 둘째는 딸 김주애이고, 2017년 2월 출생한 것으로 보이는 셋째는 성별 미상이라고 한다.

대북 소식통 등에 따르면 첫째 아들은 2010년생으로 이름이 ‘정주’로 알려져
셋째 자녀에 대해 국정원은 “출산은 확인했는데 성별은 확인되지 않는다”고 답변
지난 2013년 2월 처음으로 북한을 방문한 전 미국프로농구(NBA) 선수 로드먼은 김정은과 리설주 부부에게 딸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로드먼은 방북 후 영국 일간 ‘더 선’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김정은 부부와 함께 간 연회장에서 이설주는 그들의 ‘예쁜 어린 딸(beautiful baby daughter)’ 얘기만 했다”고 밝혔다.

영국 일간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선 “나는 김정은의 딸 주애(Juae)를 안았고, 미즈 리(이설주)와도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Rodman dropped the news in an interview to the British tabloid The Sun, which is to the media what Dennis Rodman is to diplomacy. The Sun buried the detail in its 30th paragraph.
[A]pparently unaware he was revealing one of the paranoid regime’s biggest state secrets — whether Kim has an heir who can take over from him when he dies — he added: “[Kim's wife Ri Sol Ju] kept talking about their beautiful baby daughter."
He continued: “The palace was amazing and there was marble everywhere — it was very impressive.
Former US basketball star and frequent North Korean visitor shares name of leader's baby Ju-ae

각주

  1. 김정은의 첫째아들이 있는데, 공식석상에는 등장하지 않았다. 휴민드의 전언에 의하면 병약하고 마른것으로 알려져 있다.
  2. "김정은 딸 김주애, 北 국가행사 첫 포착…이설주 직접 챙겨"
  3. 이름의 한자 표기는 북한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적이 없는 것 같고, 한국이나 중국, 일본에서 누군가 쓰기 시작한 것이 퍼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