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관 dark.png
쇼와 천황
昭和 天皇
지위
재위
즉위식
1928년 11월 10일
총리
이름
미치노미야 히로히토 (迪宮 裕仁)
연호
쇼와 (昭和)
능호
무사시노 능 (武藏野陵)
신상정보
왕조
출생일
1901년 4월 29일
출생지
일본 제국 도쿄부 도쿄시 아카사카 구, 동궁어소
사망일
1989년 1월 7일
사망지
일본 도쿄도 지요다구, 후키아게 교엔
배우자
고준 황후
자녀
데루노미야 시게코 내친왕

히사노미야 사치코 내친왕
다카노미야 가즈코 내친왕
요리노미야 아쓰코 내친왕
쓰구노미야 아키히토 상황
히타치노미야 마사히토 친왕

스가노미야 다카코 내친왕
복무
종교

소화천황(昭和天皇, 1901년 4월 29일 ~ 1989년 1월 7일)은 제124대 일본국 천황이다. 궁호는 미치노미야(迪宮), 휘는 히로히또(裕仁)이며, 연호는 소화(昭和)다. 금상천황 나루히또의 친조부이다.


본명은 히로히토(일본어: 裕仁)이다.


참 다사다난 했던 격동기의 천황이었다. 그의 치세동안 일본은 국군주의화 전쟁으로 폭주하고 패전을 겪고 또 전후 일본이 고도성장하여 제2의 경제대국까지 성장하였다.


여러가지 시련과 성공을 모두 그의 치세동안 경험했기에 일본인에게는 각별한 의미를 갖는 천황이기도 하다.


옥음방송 일본의 항복, 인간선언을 한 천황이기도 하다. 전쟁책임을 지지 않아서 비판을 받기도 했다.

(여기에는 의견이 분분하다. 천황의 이름으로 전쟁에 동원되고 죽는 사람도 덴노 헤이카 반자이 하면서 우라돌격을 하거나 자폭공경을 하기도 했다. 근데 천황에게 실권이 있었냐면 사실 그렇지는 않다. 메이지유신 이후 실권을 쥔 유신지사나 군부등은 사실은 천황의 이름을 팔아서 지들이 하고 싶은 것을 한 것 물론 서로 공생 관계 였다고 보는 것도 맞다. 서로를 이용한 것 그치만 실권 자체가 있었다고 보기는 좀 그렇기에 히틀러나 무솔리니와는 엄밀히 말해서 같다고는 보기 그렇다. )

쇼와라고 하면 우리나라의 쌍팔년도 같은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아들인 헤이세이 천황도 그렇지만, 생물을 연구하는 것을 취미로 하고 좋아했다고 한다. 그의 생일은 그의 사후에도 생물의 날로 지정되어 일본에서는 공휴일이다.

할아버지인 메이지와 쇼와천황은 일본에서는 각별한 천황이다. 이들 천황의 이름을 붙힌 거리가 일본 도처에 있다.

한국은 남극 기지가 세종기지와 장보고 기지라 명명했지만, 일본은 남극에 쇼와 기지가 있다.

전두환을 만나 일본의 식민지배를 직접 사과한 천황이기도 하다.

이때 통석의 념이라는 말을 사용했는데, 이게 무슨 사과냐 이런 소리를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애초에 천황은 일반 일본인과는 좀 다른 용어와 언어를 쓴다. 일본 고승들이 쓰는 것 같은 용어를 쓴다. (원래 전근대 군주들은 이런 경우가 많다)

신하나 일반 사람들이 천황에 대해서 표현할 때도 일반회화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극존칭을 사용한다.

천황 용어 중에서는 나름 가장 최대한에 사과표현을 쓴 것이라 볼 수 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