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
漢拏山
이미지없음 아이콘.png
높이
1947.3m
국가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특이사항

한라산(漢拏山)은 제주특별자치도에 위치하고 있는 높이 1947.3m의 대한민국의 산이다. 한라산은 대한민국의 국립공원이자, 대한민국의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2007년에는 고도에 따라 난대성 식물에서 한대성 고산식물등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어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어있다.


한반도에서 한라산이 백두산 다음으로 높은 것으로 아는 사람이 많은데, 북한에는 개마고원 등이 있어서 한라산보다 높은 봉오리가 많다.(대한민국 영토 전체로 보면 한라산은 대략 59위 쯤 된다.)

우리가 백두산에 태극기를 꽂고 싶듯이 북한에서는 한라산 까지 먹어야 진정한 적화통일로 본다.

탈북자들이 북한에 송금을 하기에 백두산줄기, 재일동포의 후지산줄기에 이어 탈북자들을 한라산 줄기라고 한다고.

북한에서도 한라산은 남한의 상징하는 산으로 크게 알려져 있기에, 탈북자들이 오르기도 하는데 실망을 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고.

계절이나 날씨 등으로 정상까지 입산이 통제되는 기간도 꽤 된다.



2002년 '세계 산의 해'를 기념하여 산림청에서 대한민국의 100대 명산 목록을 발표하였다.


100대 명산 선정이유

남한에서 가장 높은 우리나라 3대 영산의 하나로 산마루에는 분화구인 백록담이 있고 1,800여종의 식물과 울창한 자연림 등 고산식물의 보고이며 국립공원으로 지정(1970년)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남한의 최고봉으로서 백록담, 탐라계곡, 안덕계곡, 왕관릉, 성판암, 천지연 등이 유명


산림청이 지정한 한국의 100대 명산


함께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