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智異山
지리산 노고단의-봄바람 장준영.png
높이
1915.4m
국가
위치
전라북도 남원시, 전라남도 구례군, 경상남도 하동군ㆍ산청군ㆍ함양군
특이사항

지리산(智異山)은 전라북도 남원시, 전라남도 구례군, 경상남도 하동군ㆍ산청군ㆍ함양군에 위치하고 있는 높이 1915.4m의 대한민국의 산이다.


남한만을 기준으로 한라산 다음으로 큰 산이다. 즉 제주도를 제외한 남한 본토를 기준으로 제일 높은 산이다.


2002년 '세계 산의 해'를 기념하여 산림청에서 대한민국의 100대 명산 목록을 발표하였다.


북한이 낙동강 전선까지 내려왔다가 인천상륙작전이후 급속히 궤멸되면서 남한내에 북한군의 잔당이나 북한에 동조했던 세력들이 급속히 와해되어 북쪽으로 쫓겨가는 북한군과 미쳐 합류하지 못해 북쪽으로 가지 못하거나 해서 남한에 남게 되어, 전쟁이후에도 이 지리산에서 빨치산으로 남아 저항을 계속했다.

지리산에 있는 빨치산 토벌 경험이 베트남전쟁에서 한국군이 선전하는게 크게 기여했다. 베트남전쟁도 거의 남베트남에 게릴라인 베트콩과의 싸움이었기 때문.

남부군이나 조정래의 태백산맥 등을 이런 빨치산들을 옹호 정당화하고 있으니


100대 명산 선정이유

신라 5악중 남악으로 남한 내륙의 최고봉인 천왕봉(1,915m)을 주봉으로 노고단(1,507m), 반야봉(1,751m) 등 동서로 100여리의 거대한 산악군을 이뤄 `지리산 12동천'을 형성하는 등 경관이 뛰어나고 우리나라 최대의 자연생태계 보고이며 국립공원 제1호로 지정(1967년)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어리석은 사람이 머물면 지혜로운 사람으로 달라진다고 한데서 산이름이 유래.화엄사, 천은사, 연곡사, 쌍계사 등이 유명하다. 


산림청이 지정한 한국의 100대 명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