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털펜.png
손봉호 
작가 정보
필명
호는 한밀
출생
1937년 6월 22일 (86세)
출생지
언어
활동기간
1959년 ~ 현재
장르
기독교 철학 저술

손봉호(孫鳳鎬, 1937년 6월 22일[1] ~ )는 서울대학교 교수를 지낸 대한민국의 시민사회운동가다.

한국 교회가 초기처럼 예수님이 낙타에 비유했던 ‘정의와 긍휼’에 힘쓰라 강변한 그 였지만 동덕여대 총장을 맡고 이후 불거진 논란에서 한번다하려고 법정 투쟁을 하는 모습을 보였다.


성서한국 활동

시민단체 성서한국은 복음으로 민족과 사회를 새롭게하는 사회선교운동을 표방한 30여개 기독교 단체와 20여개 교회의 연합체로 활동하고 있다.

성서한국 참여단체에는 (사)개척자들을 비롯해 각종 기독교NGO단체가 망라돼 있다.

  • 통일평화단체(평화한국, 하나누리, 한반도평화연구원)*청년학생단체(한국기독학생회·IVF, 국제대학선교회·CMI, 학생신앙운동·SFC, 기독대학인회·ESF, 새벽이슬, 한국누가회사회부)
  • 사회개혁단체(성토모·성경적토지정의를위한모임, 인권실천시민행동, 생명평화연대)
  • 사회개혁단체(공의정치실천연대, 교회개혁실천연대, 기윤실·기독교윤리실천운동)
  • 교육단체(기청아·기독청년아카데미,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크리스천과학기술인포럼)
  • 공동체운동단체(얼굴 있는 거래, 예수마을공동체, 한빛누리)
  • 직업인단체(기독법률가회, 좋은 교사 운동) 등

성서한국 주요 활동

성서한국의 주요 활동은 이른바 한반도 평화다. 김정은 정권에 대한 조건 없는 지원을 주장하며 천안함 폭침에 대해 소위 “한국정부 대결정책”을 비난하는 양비론(兩非論)을 펼쳐왔다. 그러나 한반도 평화의 실질적 위협인 핵무기·미사일 등 북한의 무력도발에 대해선 유화적이다. MB정권 당시에는 4대강 사업 반대와 제주 해군기지 건설 반대 활동도 열렬하게 전개했다.

천안함 폭침사건 관련 활동

“南北지도자들의 벼랑 끝 자존심 싸움에 민족공존의 미래는 미뤄지고 있다” “믿을 수 없는 의혹들은 여전히 해명되지 않아 답답하다”며 “천안함 사건의 진실이 한 치의 의혹도 없이 명백하게 밝혀지게 해 달라”고 기도했다. 천안함 사건을 미제(未濟) 의혹으로 지적한 뒤 북한은 물론 한국도 문제라는 양비론으로 북한의 도발을 감싼 것이다.

연평도 도발 관련 활동

성서한국이 2010년 12월9일 H교회에서 개최한 릴레이 기도회는 “남북화해와 평화를 위해 하늘에 호소할 때”라며 “천안함 사건, 북한의 거침없는 핵개발, 연평도 사태와 한미연합 해상훈련, 對北인도적 지원 중단과 보복공격 공언 등 남과 북은 그 어느 때보다 거침없는 위협과 행동을 쏟아내고 있다” “남과 북은 거침없는 위협과 행동을 쏟아낸다”며 역시 양비론을 폈다. 도발의 주체와 아무런 응징도 보복도 하지 못한 피해당사자를 동일시해버린 것이다.

지역조직이나 참여단체들의 문제제기는 더 심했다. 2010년 5월20일 정부의 천안함 폭침 공식발표가 나온 뒤인 같은 달 26일 성서한국 부산연대가 발표한 성명은 “우리는 여전히 한국 정부와 군을 완전히 신뢰하지는 못한다”고 밝혔다.


북한에 대한 편향된 태도

성서한국은 천안함 사건 전 해인 2009년 6월1일 ‘시국 공동기도운동 제안문’을 발표했다. 제안문은 “핵무기를 개발하고 미사일로 위협하는 북한 정권의 마음을 조정해 달라”는 것과 함께 “정부의 강경한 대응으로 고조되는 긴장과 대결, 증가되는 전쟁의 위협을 속히 제거해달라”는 기도문을 만들어 홈페이지에 올렸다. 긴장과 갈등, 전쟁 위협의 원인이 역시 북한이 아닌 정부의 강경대응에 있다는 식이다.

제안문은 “물질주의·쾌락주의에 빠져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한 죄악” “탐욕·거짓·증오·분열·이기심·무관심의 죄” “ 한국교회의 물량주의·형식적 신앙·분열주의” “외형적 성장과 부와 권력을 추구하는 죄악” 등 한국 사회를 날카롭게 비판했다. 이어 “먼저 교회들이 영적 순결성과 도덕성을 회복하게 하시고 목회자들이 거룩한 직분의 본질을 회복하게 해 달라”고 기도를 촉구했다.

“우리 민족의 통일을 가로막는 모든 외세(外勢)들과 극한적 대결을 도모하는 악(惡)의 무리를 결박하시고 평화와 통일에 대한 희망이 온 민족을 뒤덮게 해달라”고 기도했다.


종교인 방북 허용 활동

성서한국 등은 천안함 폭침 이후 “종교인 방북 허용 및 대북인도적 지원 재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굶주리는 자는 먹이고, 헐벗은 자는 입히라는 주님의 명령을 확실히 믿는 기독교인들로서, 이유 여하를 떠나 굶주리는 북녘 동포들에게 우선적으로 쌀 등 식량을 지원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확인한다”며 “대북인도적 지원을 허용하여 남북 화해와 평화 공존의 기틀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성서한국 등 단체들은 종교의 이름을 빌어 북한 정권·체제 지원에 목소리를 높여왔다. “굶주리고 헐벗은 자”, 그것이 사탄에 신들려 자신과 가족을 죽이고 있어도 “먹여야 한다”는 것이다.


제주 해군기지 건설 반대

성서한국 등은 제주 해군기지 건설도 반대해왔다. 예컨대 2011년 8월18일 서울 통인동 참여연대 사무실에서 123개 시민사회단체, 종교단체들이 참가한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명의로 사업반대를 촉구했다.


반동성애법은 승산이 없다?

손봉호는 전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는 "보수 교인들의 (반동성애) 전쟁은 승산이 별로 없다"[2]고 주장하고 있다.

동성애에 대한 미국 복음주의자들이나 한국 보수교인들의 전쟁은 이미 기울어진 싸움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는 이미 교수는 "동성애 반대도 과유불급"이라고 그의 책에서 말하고 있다 .[3]


그는 하루살이 같은 동성애보다는 한국 교회가 초기처럼 예수님이 낙타에 비유했던 ‘정의와 긍휼’에 힘쓰라 강변한다. 지금이라도 낙타와 하루살이를 구분하고 낙타에 집중해야 하루살이도 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동덕여대 총장 사퇴?

2004년 손봉호는 동덕여대 총장에 임명되었다. 그후 2006년 동덕여대 사태를 보며 기자는 큰 것과 비싼 것과 더불어 그가 가장 혐오하는 것은 거짓말과 부정이다. 이 같은 깐깐함으로 무장한 이 선지자적 비관주의자가 종합대학의 총장직을 수락한 것은 어쩌면 일반의 예상을 깬 선택일지도 모른다고 하였다.

실명 비평으로 유명한 강준만 교수가 ‘이 시대 진정한 보수주의자’라고 호의적 평가를 내렸던 손봉호라는 인물이 대학 총장직을 맡은 후 그 권력을 과도하게 휘두르며 총학생회와 노조를 ‘탄압’한다는 비판의 도마 위에 오르고 있는 것이다.


여담

소위 종북 목사나 선교사라는 타이틀로 대북활동하며 북한을 수차례 방문했다고 자랑하며 활동하는 인사들의 면면을 보면 다분히 종북주사파의 방북과 비슷한 행태를 보인다. 이런 인사들에 대해서 《1만 키로미터》의 저자 이지성작가는 날선 비판을 하고있다. 대북지원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받는 자들은 김정은 지배세력이기 때문이다.

손봉호 교수는 종북 주사파 문재인 정권의 코로나 독재때 당당히 나서서 청와대앞에서 단식투쟁을 한 전광훈 목사에 대해서 종교 정치세력화하는것은 위험한 것이라며 전광훈 목사를 비판하고 있다. 교회 목사가 정치를 하려면 옷을 벗으라고 하였다.

문제는 시민단체라는 이름으로 이들이 하는 행태는 사사건건 정치참여를 하고 있는 것이다. 손봉호교수는 여기에 정신적지주 역할을 하고있는 대표적인 인사다.

참고로 2020년 문재인 코로나 독재때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전광훈목사의 정치참여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피력했다.[4] 코로나방역에 교회가 헙조해야 한다며 이를 신사참배와 비교해선 안된다고 주장한다. 당시 몇몇교회는 코로나를 핑개로 기독교죽이기에 앞장선 종북주사파의 의도를 알기에 대면예배를 강행한 것이다. 그런데 지하철, 카페등 공공시설 보다 코로나 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예배를 보는데도 손봉호는 기자의 “(반대자들은) 온라인 예배는 진정한 예배가 아니다”고 주장한다는 질문에 예배가 순종보다 낫다는 말을 인용한다.우리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할 때 산 제사를 드릴 수 있다.”

또 손봉호 교수는 "개신교 예배의 핵심은 설교다. 그건 온라인 예배에서도 살아있는 것"이라며 대면 예배만이 진정한 예배라는 건 억지스런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각주

  1. 링크
  2. http://www.thedreamtogether.com/news/articleView.html?idxno=2001
  3. <주변으로 밀려난 기독교>(CUP), 2017년
  4. https://www.google.com/amp/s/www.joongang.co.kr/amparticle/23867642 [백성호의 현문우답] 손봉호 "종교 정치세력화 위험…전광훈 목사 옷 벗고 하라"], 중앙일보, 2020.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