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전쟁(한국 전쟁) 중 북한의 대한민국 국민, 민간인 학살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고 잊혀지고, 오로지 전쟁중 미군의 학살에 대해서만 한국에서는 이야기 하고 있다.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왜 대한민국 공영방송 KBS가 아닌 미국의 소리방송 VOA에서 6.25납북가족의 한맺힌 목소리를 들어야 하는가



납북자가족협의회

6.25전쟁납북인사가족족협의회 홈페이지


이미일 이사장, "문재인 親北정부, 세 차례나 되는 정상회담서 납북자 문제 의제화 안 해"

"나라가 너무 풍요로워서 좋은 밥-옷에만 관심...전쟁납북자 문제는 역사에서 사라질 위기" 납북자가족협의회, 6·25전쟁 69주년 맞아 "민간인 납북범죄 해결촉구 결의안 국회통과" 궐기대회 열어 심재철 의원 "文정권, 김원봉 띄우고 6·25를 쌍방과실처럼 얘기하는 잘못된 인식 보여" 공식조사결과 따르면 대한민국 고위인사 10만여명 계획적으로 납치돼 평양 대동강 인근에서 1,800~2,000명 남한 민간인 학살당한 美CIA 조사결과도 나와 납북자 자녀들 당시 납북 정황 설명..."아버지, 그 긴 세월 험한 정치상황 속에서 어떻게 사셨어요?" 현 가족협의회는 1951년에 공식 창립됐던 6·25사변피랍치인사가족회의의 후신으로 2000년 11월에 남은 납북자 가족들이 모여 재결성됐다. 가족협의회 이미일 이사장은 “저 자신의 부친과 백부가 납북되셨고 어머니께서는 전쟁 중 창립된 가족회의 임원으로 활동하셨다”라며 “지금까지 저희 피해가족들의 염원은 납북된 가족의 소식을 알고 돌아가셨다면 유해를 송환하고 생존해 계시다면 인권보호와 자유왕래에 이은 송환”이라고 강조했다. 이 이사장은 “그러나 문재인 친북(親北)정부는 세 차례나 되는 정상회담에서 피해가족들의 지속적인 납북자 문제 의제화 요청을 묵살했고, 전쟁납북이라는 단어조차 거론하지 않았다. 전쟁범죄자 김정은과 공조하며 10만 전쟁납북자의 존재를 지웠다”며 “또한 무조건 휴전선의 무장해제를 하고 종전선언만 하면 한반도에 평화가 온다고 국민들을 선전 선동해 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언젠가 나라가 부강해지면 국가적 인적 피해인 10만 자국민 납북 문제를 가장 먼저 해결해주리라 믿어왔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경제발전의 기적을 이룬 대한민국은 친북 좌파세력들이 득세하여, 전쟁납북자 문제는 역사에서 사라질 위기에 놓여 있다”라며 “나라가 너무 풍요로워서 어떻게 하면 맛있는 것을 먹을까, 좋은 옷을 입을까, 권력을 가질까 등 자기 자신만을 위해 국민들이 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우리 국민들을 납치해 갔을 뿐만 아니라 집단 학살을 자행했다. 미국 중앙정보부(CIA)가 1950년 10월 15일에 입수해 본부에 전달한 ‘북한 당국에 체포된 서울거주자명단’과 미국의 한국전쟁범죄조사단 기록(KWC #141)에 따르면, 1950년 10월 8일에서 10일 사이 대동강 인근 기암리 북서쪽 일대에서 약1800명에서 2000명의 남한 민간인이 학살당한 정황이 담겨 있다.

결의안은 ▲2014년 유엔 COI보고서와 한국정부의 조사결과 북한 정권은 6·25전쟁 남침 직후부터 10만여명의 남한 민간인들을 불법 납치하고, 납치 이후 계속적 억류, 학살, 고문 등 일련의 범죄를 저지른 것을 시인할 것 ▲북한 정권은 오랜 세월 가족을 잃고 소식이 두절됨으로 해결의 실마리도 주어지지 않은 채 고통받아온 전쟁납북 피해자들에게 진심으로 사죄할 것 ▲한반도의 참된 종전체제 확립과 평화정착의 중요 선결요건 중 하나는 6·25전쟁 납북자 전원 생사확인과 생존한 납북자 송환 및 유해를 송환할 것 ▲한국 정부는 이와 같은 전시납북자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을 이산가족문제와 분리하여 별도로 수립하고 시행한 결과를 매년 국회에 보고할 것 ▲한국 정부가 북한 정권이 자국민에게 위해를 가한 모든 납북 관련 가해 행위에 대하여 국제적으로 알리고, 북한 정권으로 하여금 법적 책임을 지도록 할 것 ▲미국 의회에서도 북한의 비핵화 문제 뿐 아니라 북한의 명백한 범죄인 ‘전쟁납북자 문제해결 촉구 결의안’을 상정 채택하도록 한미양국이 협력할 것 등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미일 이사장의 영상

"문재인 정권, 10만 명의 '전쟁 납북자' 존재를 지웠다!"...이미일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사장


해방 직후의 민간인 학살

6.25 남침 이전에도 북한에는 소련군과 조선인 공산주의자들에 의해 공산주의에 반대하는 사람들에 대한 많은 학살이 자행되었다. 이에 대해서는 자세히 연구된 적이 없고, 기록도 없으며, 단편적인 증언만 남아 있다.

채명신(蔡命新, 1926-2013) 전 주월한국군 사령관의 증언

해방 직후 평양에 있었던 채명신 장군은 같이 일하자는 김책과 김일성의 권유를 뿌리치고 1947년 1월 월남했다. 그의 해방 직후 북한 사정에 대한 증언이다.[1][2]

장군이 월남(越南)을 결심한 것은 김일성이 소련군과 함께 북한을 점령한 직후였다. 사달은 교회에 느닷없이 들이닥친 공산당원들이 다짜고짜 “교회 문을 닫으라”고 요구하면서 시작됐다.

모태 신앙으로 목사가 꿈이었던 장군의 피가 순간 거꾸로 치솟았다고 회고했다. 장군은 격앙된 목소리로 그들에게 물었다. “김일성 장군의 정강정책에도 신앙의 자유를 보장하는 걸로 아는데 당신들은 지금 장군님의 지침을 위반하는 것인가?” 공산당원들은 얼굴이 벌게지더니 이렇게 반격하는 것이었다. “천당에 가본 사람이 있는가. 본 사람이 있는가?” 장군은 이에 지지 않았다.

“당신들은 눈에 안 보인다고 공기를 부정하는가?” 궁지에 몰린 공산주의자들의 상황 모면 단골 수법이 있다. “동무! 왜 그리 말이 많소. 말 많으면 반동(反動)이오. 두고 봅시다.” 그 말을 끝으로 그들은 씩씩대며 사라졌다.

하루에도 수십 명이 “동무 잠깐 봅시다”라는 말 한마디에 끌려나가 행방불명되던 시절이었다. 다음 날 가족들이 찾아가 울고불고해도 공산당원들은 아무것도 모른다며 잡아뗐다.

채 장군에게 비슷한 일이 생길 것을 염려한 어머니와 친구들이 월남을 권유했다. 채 장군 역시 떠날 순간이 왔음을 직감했다. 젊은이들이 몰려들었다. 그들은 내게 “(남으로) 갈 때까지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겠다”고 했다. 권사였던 채 장군의 어머니도 “빨리 가라”고 재촉했다. 1947년 1월 어느 새벽 채 장군은 마침내 남으로 향했다.

이렇듯 임의로 끌려가서 행방불명된 사람이 북한 전역에 얼마나 되는지 아무도 알지 못하며, 기록도 없다. 월남한 사람들 중에는 북한에서 친지가 공산주의에 협조적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끌려가 죽거나 행방불명되었다는 증언을 한 사람이 많다.

김형석(金亨錫, 1920 ~ ) 교수의 증언

연세대 김형석 명예교수는 김일성과 같은 마을 출신으로 집안끼리도 잘 알던 사이였지만, 김일성 집권 후 학정을 피해 월남했다. 그의 증언이다.[3]

김일성이 태어났을 때 우리 아버지의 외숙모가 3개월 동안 젖을 먹여 키웠다. 그 할머니와 김일성 어머니는 같은 강씨였고, 같은 마을 출신이다. 비슷한 시기에 친정에서 출산했고, 김일성 어머니가 젖이 안 나와 그 친척 할머니가 대신 젖을 물려줬다. 나중에 그 할머니의 아들 3명 중 2명이 북한 공산당에 죽었다. 그 할머니는 "그놈(김일성) 젖 먹일 때 코를 콱 막아 죽였어야 했다"며 원통해했다.


북한 점령 소련군의 만행

1945년 8월 북한을 점령한 소련군은 여러 가지 만행을 저질렀다. 8월 25일에 점령군인 소련 제25군 사령관 치스차코프는 포고문을 발표하고 자신들이 해방군인양 선전했지만, 실제로는 양민에 대한 무차별 약탈과 부녀자 강간이 일상적으로 일어났고, 일제가 지은 발전소, 공장 등 산업시설을 해체하여 소련으로 반출하고, 쌀 등의 식량도 가져갔다. 뿐만 아니라 소련군은 북한 시민들의 저항도 잔인하게 분쇄하였다. 무수히 많은 공산주의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처형하거나 시베리아로 끌고 갔다.


북, 민간인 2천명 학살... 미군 보고서 입수

한국전쟁 당시 북한의 민간인 학살현장

사진은 한국전쟁 당시 북한의 민간인 학살현장으로 대동강변에서 납북된 민간인 2천여명이 학살되었다.


‘한국전쟁 납북인사 가족협의회’가 입수한 '한국전쟁 범죄 사례 141번에 대한 법적 분석(KWC 141)' 의 세 번째 페이지 부분 발췌.[4] 이 페이지에 1950년 9월 26일 강원 양양군 시변리 일대에 시작된 개성과 서울 지역 공무원 1천800명에서 2천명의 '고난의 행군'부터 1950년 10월8일에서 10일 사이 대동강 인근 기암리 북서쪽 일대에서 일어난 공무원 대학살 정황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한국전쟁 납북인사 가족협의회’가 입수해 27일 'VOA'에 공개한 이 문건에는 1950년 10월8일에서 10일 사이 개성과 서울 지역 공무원 1천800명에서 2천명이 대동강 인근 기암리 북서쪽 일대에서 학살된 정황이 80쪽에 걸쳐 상세히 기록돼 있습니다.

한국전 당시 한반도에 주둔했던 미 후방기지사령부(Korean Communications Zone)가 작성한 이 문건은 한국전쟁 납북인사 가족협의회가 과거사진상규명회 이영조 전 위원장으로부터 넘겨 받은 '한국전쟁 범죄 사례(KWC)' 문서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발견됐습니다.

'한국전쟁 범죄 사례 141번에 대한 법적 분석(KWC 141)'이란 제목의 이 문건은 후방기지사령관에게 보고를 목적으로 1953년 6월15일 사령부 법무실이 작성했는데, 당시 학살을 자행한 인민내무군 316연대 2대대 소속의 포로 3명의 증언을 토대로 하고 있습니다.

문건에 따르면 1950년 9월께 이들 포로들이 소속된 부대는 시변리라는 지역에서 2천명에 가까운 남한 공무원들을 넘겨 받은 뒤, 같은 해 9월28일 이들을 이끌고 평양으로 출발했습니다.

남한 공무원들에게는 이동 기간 중 매우 적은 음식이 지급됐고, 종종 구타 행위도 있었다고 보고서는 밝혔습니다. 또 이동 중 병이 든 사람은 대열 뒤로 옮겨져 사살됐는데, 약 200명이 이런 방식으로 숨졌다고 전했습니다.

보고서는 이후 남한 공무원들이 대동강을 건너 작은 마을의 한 언덕으로 옮겨진 뒤 1950년 10월8일 자정부터 다음날 새벽 4시까지 약 1천명이 총살됐고, 2개의 대형 구덩이에 묻혔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나머지 1천명이 다음날 새벽 같은 방식으로 처형돼 1개의 구덩이로 던져진 사실도 보고서에 자세히 담겼습니다.


'한국전쟁 범죄 사례 141번에 대한 법적 분석(KWC 141)' 문건의 한 페이지. 북한 인민군 증언을 토대로 한국 민간인 학살 당시 상황을 묘사한 그림이 나와 있다.

보고서는 당시 미 육군의 존 테일러 중령 등이 1950년 11월17일 기암리에서 이들이 매장된 것으로 추정되는 3개의 대형 무덤을 확인한 사실과 함께 인민군 포로들의 증언에 대한 녹취록과 당시 상황을 묘사한 그림, 미군의 관련 조사 내용을 명시했습니다.

이미일 한국전쟁 납북인사 가족협의회 이사장은 27일 'VOA'에, 군인이 아닌 한국 민간인에 대한 학살기록이 담긴 문건이 공개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이미일 이사장] “앞으로 이 집단 학살된 것이 더 진상규명이 진행됐으면 좋겠고요. 그 분들의 유해라도 돌려받고 싶은 게 우리 가족들의 소망입니다.” 이 이사장은 “북한이 납북한 남한 민간인이 10만명에 이른다”며 북한 정권의 남한 민간인 납북은 반인륜적 전쟁범죄라고 주장했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6·25 납북자 명단이 공개된 것은 15년 전이다. 월간조선이 확보해 2003년 6월에 보도한 이승만 정부 당시 공보처 통계국의 '서울시 피해자 명부'에는 4616명 이름이 들어 있다. 그중 납북자로 분류된 게 2438명이었다. 공무원들이 9개 구청별로 일일이 조사해 작성한 내용이다. 예를 들면 소설가 이광수, 현상윤 고려대 총장 등이 납북된 걸로 기록돼 있다.
▶그와 별도로 당시 정부가 작성한 8만661명의 '6·25사변 피납치자 명부'도 공개됐다. 월간조선은 두 자료를 종합해 납북자 8만2959명 명단을 1900여 쪽의 책 두 권으로 엮어 냈다. 이름, 나이, 직업, 주소, 납치 장소 등 정보가 들어 있다. 많은 납북 인사가 당시 끌려간 길이 서울 성북구 '미아리 고개'다. 가요 '단장(斷腸)의 미아리 고개'는 당시 모습을 '철사 줄로 꽁꽁 묶인 채로/ 뒤돌아보고 또 돌아보고 맨발로 절며 절며'라고 묘사했다. 
▶납북 인사들은 의사, 변호사, 교사, 농민, 학생 등 다양했다. 40% 정도가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주민이었고, 강원도 주민도 1만명이나 됐다. 열 살도 안 된 어린이도 150명 포함됐다. 엄마, 아빠 등에 업혀 영문도 모른 채 끌려갔을 것이다. 군인·경찰·국회의원 등 공무원도 수천명이 끌려갔다.

6.25 납북공무원 처형문서 공개

위의 기사에 나오는 미군 문서는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온라인(원문)보기"를 택하면 원문을 볼 수 있다.

남로당의 전범행위, 좌익들의 학살 만행

6.25 당시 좌익들에 의해 전라남도 영광군에서만 21,225명 피살되었다. 김삼룡의 고향 영광군 염산면에서 특히 심했다.


좌익세력에 의해 학살된 민간인 수는 12만 9천명

김일성은 6·25전쟁 기간 중 남북한 지역에서 계획적인 숙청 및 학살 행위를 자행했다.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가 발간한 《6·25전쟁 전후 북한군 등 적대세력에 의한 민간인 희생사건 조사연구보고서: 민간인 학살을 중심으로》에 의하면 북한 정권 및 인민군, 빨치산 등 좌익세력에 의해 학살된 민간인이 12만8936명에 달한다.


6.25 남침 인민군의 서울대 병원 부상병ㆍ환자 대학살

1950년 6월 28일 서울을 점령한 인민군은 서울대병원에 난입해 입원 중이던 국군 부상병과 민간인 환자 1000명을 학살했다. 당시 서울대 사학과 교수 김성칠의 1950년 6월30일자 일기에도 “창경원 담 모퉁이를 돌아 대학병원 영안전 근처를 지나노라니 행인들이 옹기종기 모여 서서 철망 너머로 무엇을 들여다보면서 수군수군하고 있기에 호기심에 끌려서 그 옆으로 가보니 거적으로 아무렇게나 덮어둔 시체를 보고 그러는 것이고 그도 하나둘이 아니었다. 수군대는 사람들의 말을 들으면 인민군이 들어와서 대학병원에 들어 있는 국군 부상병들을 끌어내어 총살해버린 것이라 하니…”라는 증언이 실려 있다. (김성칠, 《역사 앞에서》)

국제법 위반 내용: 부상병 학살은 명백한 ‘전쟁범죄’

서울대병원 환자 학살은 로마규정 제8조가 규정하고 있는 ‘전쟁범죄’에 해당된다.


전범에 대한 옹호와 미군에 의한 민간인 학살만을 이야기하는 대한민국 진보 언론과 목사

김일성 교시에 따라 대한민국의 공미 정신을 말살하고 대한민국과 미국을 이간질하는데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전범 김일성에 대한 책임은 묻지 않는다. 하루빨리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전범재판이 열려야 함을 알 수 있다.

김일성 교시중에서

○ … 우리 북반부에서는 민간단체는 없지만, 남조선에는 그 이름도 잡다한 민간단체가 수없이 많다. 그 가운데에는 우리 측이 만든 민간단체도 적지 않다. 남조선 당국자들을 반민족적 분열주의세력으로서 몰아붙이기 위해서는 더욱 많은 단체를 만들어 남조선인민 가운데서 통일의 열망을 쌓아올리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1972년 8월, 제1회 남북적십자회담대표들과의 회담)

○ … 남조선 인민들을 정치적으로 각성시키는 데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들의 머리 속에 박혀있는 공미 사상을 뿌리 뽑는 것이다. 미국 놈들을 무서워하는 공포증을 빼버리지 않고서는 계급의식과 민족의식을 높일 수 없다. 또다시 전쟁이 일어나게 된다면 이번에는 미국 본토가 불바다가 될 것이라는 소문을 은근히 퍼뜨려야 한다. 그래야 남조선 인민들이 더 용기를 가지고 반미투쟁에 떨쳐나설 수 있다. (1976년 8월 대남공작원들과 의 담화)

○ … 남조선에 내려가서 제일 뚫고 들어가기 좋은 곳이 어딘가 하면 교회이다. 교회에는 이력서, 보증서 없이도 얼마든지 들어갈 수 있고, 그저 성경책이나 하나 옆에 끼고 부지런히 다니면서 헌금이나 많이 내면 누구든지 신임받을 수 있다. 일단 이렇게 신임을 얻어 가지고 그들의 비위를 맞춰가며 미끼를 잘 던지면 신부, 목사들도 얼마든지 휘어잡을 수 있다. 문제는 우리 공작원들이 남조선의 현지 실정을 어떻게 잘 이용하느냐 하는 데 달려 있는 것이다. (1974년 4월 대남공작담당요원들과의 담화)

특히나 김일성 교시에 따라 기독교 교회나 신학교에 침투된 이들은 한국 교회를 오염시키며 종북, 친북의 숙주 노릇을 하고 있다. 한국 교회의 목회자를 비록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독교계가 정치판에 나오냐며 비판하고 있다. 기독교계는 (1) 종북에 숙주 노릇하는 교회 목회자들을 배격하고, (2) 북한 인권과 북한 해방을 위하여 행동하지 않는 한, 대한민국의 역사에 기록될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대한민국의 건국과 경제성장으로 세계 강국의 대한민국을 만들기 까지 위기가 있을 때 마다 그 역할을 한 것은 기독교계가 있었다.


다음은 좌편향지인 통일뉴스에 연재된 최재영목사의 방북기이다. 그는 미국에서 활동중인 좌편향 이사로서 NK VISION 2020 대표를 맡고 있다.


관련 미군 문서

국립중앙도서관에서는 온라인 열람 가능한 한국전 전쟁 범죄 관련 미군 문서들이 있다. (아래는 일부임)

(RG 153 Records of the Office of the Judge Advocate General (Army) ; Record Group)(International Affairs Division; War Crimes Branch; Investigation of Atrocities Against POW's in Korea, 1952-54 I ; Series)
p.31 : KWC 141 Changhyun Massacre


관련 링크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