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서
  • 토론
  • 읽기
  • 원본 보기
  • 역사 보기
대만
최근 수정 : 2021년 4월 12일 (월) 01:58
청천백일기

中華民國(중화민국)[1][2]
自由中國(자유중국)
Republic of China
臺灣, Taiwan

개요

대만은 동아시아에 위치한 민주공화국이다. 본래 정식 명칭은 중화민국(中華民國)으로 1912년 신해혁명 이후 청나라를 멸망시키고 중국 대륙에 세워진 공화국이었다. 다만 건국 초기에는 내분과 외침 등으로 불안하였고, 국공 내전으로 쫓겨나 현재는 타이완 등 몇 개의 도서 지역만을 통치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통상적으로는 영토 중 가장 큰 섬의 이름인 타이완 또는 대만(臺灣)이라고 불린다.

중공에서는 자신들의 행정력이 미치지 않는 이 지역을 하나의 성으로 간주해 타이완성(간체자: 台湾省, 정체자: 臺灣省)으로 부른다.

그러나 대만에서는 공식 국명인 중화민국(中華民國) 내에서 타이베이시(臺北市), 타이중시(臺中市), 타이난시(臺南市), 가오슝시(高雄市) 등 도시지역 일부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을 대만성(臺灣省)으로 하고 있고,[3] 대만성정부(臺灣省政府)도 따로 있다.[4]

우한 폐렴 와중에 대만 해협 위기 최고조

미국 항모 루스벨트호가 우한 폐렴 발생으로 괌에 정박한 틈을 타 중공 해군이 대만에 위협을 가하고 있다.

인도, 우한 폐렴 계기로 대만과 협력 확대

“인도 국민들, 중공은 비난하면서 대만은 극찬"...모디 총리의 인도, 급속한 친미국가 행보

그러나 모순적이게도 인도는 친미국가인 동시에 친러국가이기도하다.

미국의 대만과 국교 정상화 움직임

서방국가들이 중공과 수교하면서 하나의 중국 원칙을 받아들여 중공을 중국을 대표하는 국가로 인정하고, 대만은 독립국가로 인정하지 않았으나, 최근들어 대만을 다시 독립국가로 인정하려는 움직임이 대두하고 있다. 시진핑 집권 후 중공이 전체주의 체제로 나아가면서 일대일로 등의 정책으로 관련국들을 경제적으로 예속시키려 시도하는 것에 대한 견제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

US representatives introduce Taiwan Envoy Act Taiwan News 2019/12/24

정치 및 외교

정치적으로 손문의 신해혁명이 성공해 청제국을 파괴하고 생성된 국민당을 중심축으로 한 우파들과 대만의 운동권이 만든 민주진보당을 중심축으로 한 좌파들이 대립하고 있다.국민당은 세계 우파 정당들의 연합체인 국제민주연합에 가입되어있다.(한국 국민의힘 역시 국제민주연합에 가입되어있다.)

대만의 우파들은 자유민주주의와 민족주의에 기반한 중국과의 자유통일을 지향하며 반면 대만의 좌파들은 대만 내에서의 큰정부 중심의 자유민주주의를 주장한다.특이하게도 대만의 경우 우파들보다 좌파들이 혐중 감정이 더 강한데 이유는 대만의 우파들은 중국과의 자유통일을 지향하는 탓에 중공과의 협상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그러나 그렇다고 대만의 우파들이 친중공 성향을 띄는 건 아니다.얼마 전 대만 국회에 국민당이 미국과 재수교하는 안건을 제출한 바 있다.

또 특이한 점은 한국의 경우 통일반대론자들의 경우 보통 우파 성향을 띄는 경우가 많으나 대만의 경우 좌파 진영에서 통일반대론을 강하게 주장한다.좌파와 우파 모두가 친미 성향을 강하게 띈다는 점도 대만 정치계의 독특한 특징중 하나.

전통적으로 미국,한국과 친밀하고 러시아,중공,북한과 험악한 관계를 이어오고있다.미국과 연합해 2차세계대전을 연합군의 승리로 이끌었으며 대한민국의 건국에 미국과 더불어 큰 역할을 한 나라이다.한국과 대만의 관계는 아시아에 몇 없는 반공+자유주의 국가라는 동질감 아래 냉전시절이 끝날때까지 이어져왔다.한국의 박정희 대통령과 이승만 대통령은 대만 장개석 대통령과 각별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비록 냉전이 끝난 현재는 직접적인 동맹관계를 맺고있지 않지만 친미 국가,아시아에 몇 없는 자유민주 국가라는 양국 국민들의 인식 아래에 한국과 대만은 묵시적으로 연대하고 있다

참고 자료

  • 대한뉴스 제 442호-자유중국 소식 [5]

함께 보기

각주

  1. 정식명칭
  2. 中華民國 维基百科
  3. 臺灣省 维基百科
  4. 臺灣省政府 维基百科
  5. https://youtu.be/eQ6xH1Guj70 중화민국 건국 52주년 쌍십절에 대만에서 기념행사. -공군의 공중쇼, 장개석 총통 참관. -중공간부학교 여학생들의 시가행진. -각군 사관학교 생도들의 시가행진. -각종 군장비 행렬.
최근 바뀜
자유게시판
+
-
기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