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기관은 여론의 흐름을 정확하고 공정한 질문, 분석, 발표하는 기관이다. 여론조사는 제한된 질문을 통하여 응답자로 부터 합리적인 답변을 이끌어 내려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분석과 그에 따른 질문이 들어가는 과정이다.

ARS 여론조사의 문제점

최근[1] 자유일보에서 전국 여론조사 42건을 전수조사한 결과를 분석하였는데 ARS 응답률 5%미만은 가치가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 참고로 국제 기준은 5%이상인 추세다.

자유일보 빅데이터팀의 분석결과에서 전화면접방식으로 조사한 것과 ARS방식의 여론조사 결과는 기관에 따라 15.7%의 오차범위를 나타냈다. 100샘플을 조사할 경우 보통 플러스 마이너스 3.1p의 조사의 경우, 즉 6.2p까지 오차범위를 허용하는 여론조사를 발표한다. 그런데 조사 결과 여론조사 42건 가운데 자동응답 방식은 기관에 따라 15.7%까지 격차가 있음을 확인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언론에서는 자신들에 유리한 조사결과를 발표하기에 급급하다. 심지어 좌파안론에서는 이런 조사결과를 자신들의 논조에 맞는 기사에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론조사 기관

실태

AA.33246678.1.jpg
  • 국내의 여론조사기관은 문재인 정권들어서 무분별하게 설립되었는데 정부에서는 이를 방치하여 왔다. 최근 2년간 한 차례도 여론조사를 하지 않은 조사업체가 40%에 이르고 있다. 또한 여론조사 분석을 할 전문인력이 54곳(58.7%)은 분석 전문인력이 1명밖에 없었다.

실정이 이렇다 보니 여론조사 응답률이 5% 미만인데도 그 결과를 하고 있어 신뢰선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여론조사 기관의 등록업체 중에서 39.1%에 달하는 36곳은 지난 2년간 여론조사를 한 차례도 하지 않았다. 제21대 총선 때엔 조사의 33.7%가, 제20대 대선 때엔 26.7%가 응답률 5%를 밑돌았다.

선관위는 장재원의원이 발의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안을 발의했지만 올 2월 과잉 규제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개정안에 부정적인 의견을 밝히면서 여론조사 기관에 의한 여론조작은을 막을 방안은 요원한 상태이다.


등록 요건

문재인 정권 들어서 100여개 가까이 설립되었다.

▲전화 면접·전화 자동 응답 조사 시스템
▲분석 전문 인력 1명 이상 등 3명 이상 상근 직원
▲여론조사 실시 실적 10회 이상(설립 1년 미만은 3회) 또는 최근 1년간 여론조사 매출액 5000만원 이상
▲조사 시스템·직원 수용이 가능한 사무소

"등록업체 59%가 분석가 1명"…들쭉날쭉 여론조사, 이유 있었다


해외 여론조사기관

2022년 대한민국 중앙선거 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등록된 선거 여론조사 없체는 프람스(인구 6천600만명)보다 6.8배, 일본(1억3천만명) 보다 4.5배가 많은것으로 나타났다.[2]

  • 2021일 7월 기준, 프랑스 13곳, 일본 20곳, 한국 76곳 등록
  • 2022년 1월 기준, 한국 89곳 등록


비판

여론조사기를 가장한 여론 조작

여론조사기관의 등록기준이 턱없이 낮다. 특히 문재인 정권들어서 여론조사기관 100여개가 등록되면서 여론조사를 가장한 여론조작이 수월하게 이루어 지고있다. 여론조사 분석을 할 전문인력이 54곳(58.7%)은 분석 전문인력이 1명밖에 없었다. 결국 조사결과가 둘쑥날쑥한 결과를 내보내고 이것을 자신들의 진영에 유리한 형태로 해석하고 있는것이 현 실정이다.


여론조사기관의 패악

  • 여론조사기관의 패악질을 박근혜,문재인 정권때도 충분히 알 수 있는 부분인데 정권잡았다고 무사안일에 빠져있는 정부 인사들과 국민의힘 양아치들을 보면 여론조사기관의 패악질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 여론조사 회사들의 난립으로 경쟁이 격화하면서 여론조사 결과 품질도 저하되고 있다. 기술력이 떨어지는 조사 회사들 간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니 서로 ‘가격 낮추기 덤핑 경쟁’으로 ‘품질 경쟁’은 뒷전으로 밀리고 그 결과 질 낮은 조사 결과들이 쏟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 특히 특정 목적으로 설립된 좌편향된 여론조사 기관의 난립으로 여론의 흐름을 조작하며 이끌어가는 역할을 하고 있다. 조사기관 이 자신의 정치성향에 맞게 멋대로 사기쳐도 아무도 몰른다. 가관은 그들을 감시할 감시기관도 없다는 것이다.[3]
  • 2022년 대한민국의 여론 흐름을 이끌어가는 최고의 기관으로 떠올랐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지 2주가 되었는데 벌써부터 차기 대통령후보 호감도 조사를 발표하였으며, 주요 종편방송에서는 이러한 것을 뉴스꺼리로 하루 종일 방송하고 있는 실정이다.
  • 한 주에도 수십여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윤석열 정부 지지도를 생중계하듯이 보도하며 방송사의 성향에 맞는 패널들을 출연시켜서 이를 부추키고 있다. 이러한 행태의 방송은 윤석열 정부의 행보를 더욱 무겁게 하는 상황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 포털서 여론조사 악용한 함량미달 기사 범람
  • 매일신문, 지역한정을 전국 여론조사처럼 보도


여론조사 표본 조작

일정수의 여론조사를 하게 되면 표본의 개인정보가 빅데이터로 구축이 되면서 여론조사 의뢰자의 목적에 맞게 여론조사기관은 표본의 선별과 조사 문구등을 조작하여 의뢰자가 원하는 여론조사 데이타를 뽑을 수 있게 된다. 이는 국민의 감정을 호도하는 있을 수 없는 파럼치한 일인데, 이를 감시해야할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이를 묵인해왔다. 이상하게 여당이 된 국민의힘당 의원들조차 이런 문제제기를 하지 않고있다.


여론발표를 통한 여론 주도 수법

문재인정권 당시 백수십여개에 이르는 여론조사기관을 설립하게 하였는데[4]
  1. 주요한 이슈마다 이름없는 어용 여론조사기관이 여론이라는 명목으로 이슈를 띄우며 발표하면
  2. 좌파 인터넷 매체에서 이를 인용하며 보도하고,
  3.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이를 받아 정부를 공격하면
  4. 주요 언론들이 이를 보도하는 흐름을 이어간다.(JTBC, 연합뉴스, YTN, MBC등등)
  5. 이쯤되면 여타 여론조사 기관에서도 비슷한 수치를 내놓는다.
  6. 이런 여론조사 보도를 대세로 보도하면 주요 종편 방송이 연일 방송한다.(지상파, 종편등 모든 언론)
  7. 야당에서는 조심스레 탄핵이야기를 꺼내든다.
  8. 같은당인 여당에서도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기 시작한다.[5]


정부 여당의 안일한 대응

  • 윤석열정부가 출범하였으나 여론의 흐름은 좋지가 않다. 자유통일당과 깨어있는 자유우파 유투브에서는 좌편향된 여론조사 기관을 정권초기부터 손을 봐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조언의 말이 아니더라도 언론의 생태계를 아는 사람들은 이미 다 아는 사실이다.
  • 이들 여론조사 기관의 패악이 극에 달하고 있는데 국민의힘 지도부는 무사안일, 보신주의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어서에 이들로 둘러쌓인 윤석열 정부는 정부출범 반년이 지났지만 그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으며,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정략적인 공격에 효과적이고 빠른 대응을 하지 못하면서 일반국민들은 윤석열 정부가 제대로 일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 정부와 여당은 이미 좌파 언론을 손 볼 생각은 커녕, 여론에 대응하는데도 버거운 모습이다. 심지어 원내대표 권성동은 과방위를 양보하는 전략부재를 드러내고 있다. 그 뿌리라 할 수 있는 여론조사 기관에 대한 감사라도 해야하는데 뜻은 있는지, 더 어려운 상황이 밀려오면 그 땐 생각이 있을지 모르겠다.



각주

  1. 2024년 2월 5일자 자유일보 탑기사
  2. 여론조사업체 佛 13곳, 日 20곳… 한국은 76곳 난립 조선일보 2021.7.23
  3. "요즘 여론조사 대부분 조작 가능성" 에프엔투데이, 2021.8.27
  4. 3인만 있어도 여론조사 기관을 설립할 수 있다고 한다.
  5. 희한한 것은 지금까지 야당이 대통령과 정부를 비판하여도 조용한던 듣도보도 못한 양아치들이 한둘씩 나타나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