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남위키 네모.png 우남위키는 자유민주주의, 공정한 세계시장 그리고 북한해방을 지향합니다.
진실, 공정, 인간 존엄성을 위한 파수꾼 (真実、公正、人間の尊厳のための番人, a watchman for truth, fairness, and human dignity.)

건국의 아버지 이승만, 부국강병 박정희와 경제성장을 이끈 전두환, 노태우, 이명박, 박근혜 그리고 반국가 세럭과 부정선거 카르텔을 밝히려 했던 윤석열 대통령, 이들은 대한민국의 진정한 영웅입니다.

한국의 육군은 대한민국 육군으로

陸軍
영어: Army
독일어: Heer

1. 개요

육군은 지상 전투를 주임무로 하는 군대다. 인류 역사와 함께 시작되었을 것이라는 것 말고는 기원은 정확히 알 수 없으며, 오랜 역사를 거치는 동안 시대와 지역에 따라 따라 많은 변천을 거쳤다. 현대 육군 조직은 대부분 18세기 중엽 이후 형성된 유럽식 군제가 보편화되어 있다.


현대에는 공군의 받침이 없이 육군 단독으로 작전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보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사람은 결국 땅을 이고 살아가야 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육군 즉 지상군을 전쟁의 피니셔 즉 육군이 전쟁을 끝마치는 존재(종결자)로 본다. 결국 육군 보병이 깃발을 꼽고 치안 유지를 해야 그 땅을 점령할 수 있기 때문.

6.25때 유엔군이 해공군 제공권 재해권 모두를 가지고 있었지만, 육군이 끝을 내지 못해서 휴전이 됐다.

필연적으로 병력규모가 육해공 중 육군이 제일 많기 때문에 섬나라로 해군이 전통적으로 강한 일본에서 조차 육군 (육자대)의 임김이 결코 약하지 않다.

해공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장비집약 적이고, 유지하는 데 비용이 적게 든다.

해공군은 일단 배와 비행기가 있어야 바다나 하늘에서 작전을 할 수 있으며, 보병이나 탱크 등의 육군 장비도 땅을 이고 작전을 하기에 해공군의 전함이나 비행기을 띄우는 것보다 유지비용이 싸게 먹힌다.

대륙계 공산권 소련이나 중공 군 등이 육군이 다른 해공군 군종에 비해 비대한 편이다.

국군은 삼면이 바다인 반도지형임에도 육방부라고 불릴 정도로 육군 위주의 육군이 비대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국방부장관도 역대로 보면 육군 장성 출신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것은 미국의 구상 때문 이기도 하다. 일본은 해공군 위주로 한국은 육군 위주로 군전력을 육성했다. 한국은 북한과 육지로 맞대고 있고 잠재적으로 중공 그리고 소련 러시아와도 육지로 연결 되어 있기 때문. 게다가 한국은 일본보다 훨씬 가난했으니)




2.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