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클린 D. 루스벨트
Franklin Delano Roosevelt
프랭클린 루스벨트.jpeg
미국의 제32대 대통령
1933년 3월 4일 ~ 1945년 4월 12일

허버트 C. 후버(제31대)

해리 S. 트루먼(제33대)
부통령
존 낸스 가너, 헨리 A. 월리스, 해리 S. 트루먼
개인 정보
출생
1882년 1월 30일
출생지
미국 뉴욕주 하이드 파크
사망
1945년 4월 12일 (63세)
성별
남성
국적
정당
학력
하버드 대학교 A.B.
종교

프랭클린 델러노 루스벨트(Franklin Delano Roosevelt, 1882년 1월 30일 ~ 1945년 4월 12일)는 미국의 32번째 대통령(재임 1933년 ~ 1945년)이다.


개요

미국의 32대 대통령이며, 그의 재임 기간은 대공황으로 요약된다. 그의 재임기부터 시작된 대공황은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고 나서야 비로소 종식되며 현재까지도 경제적으로 최악의 상황으로 묘사된다. 그러나 후버가 대공황을 초래하고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는 세간의 비판의 타당성 대해선 논란의 여지가 있다.

초대대통령인 워싱턴이 2번만 대통령을 하고 퇴임했기에, 이게 미국의 전통으로 불문율처럼 지켜 졌는데, 아무리 전시라고 해도 루스벨트는 4번이나 대통령을 했기에 사실 비판도 많았다. 3번째 까지는 전쟁이나 그러려니 하는 여론도 있었는데, 4번째 부터는 장기집권 독재라며 반발이 많았다. 후천적인 장애인이었는데, 4번째 임기중 사망해서 부통령인 트루먼이 대통령이 되었다.(이때까지는 부통령은 주요 회의등에 참가하지도 않아서, 트루먼은 기밀사항인 맨허튼 프로젝트 핵폭탄이 구체적으로 뭔지도 잘 몰랐다.(스탈린은 알았다. 그래서 맨허튼 프로젝트가 성공한 것을 트루먼이 스탈린에게 통보해줄때 스탈린은 그 의미를 알았지만 정작 트루먼을 잘 몰랐다. 지금은 부통령도 대통령 유고시를 대비하기 위해 주요기밀사항에 대해 어느정도 대통령과 공유한다.)

루스벨트 이후 법으로 미국 대통령은 2번만 중임할 수 있도록 법으로 아예 명시되게 되었다. 법이 바뀌기 전까지는 루스벨트처럼 4번이나 대통령을 하는 인물은 나오지 않을 것이다. 즉 루즈벨트는 4번이나 미국대통령을 한 유일무이한 인물이다.

한국의 독립과 또 분단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대통령이다.

루즈벨트는 일본의 관동군을 너무 과대평가했다. 그래서 소련이 동북아시아에 참전해서 만주와 관동군을 토벌하는 것에 이권을 너무 많이 내줬다. 이게 한국이 분단되게 된 가장 큰 이유였다. (국공내전에서 국민당이 패배하는 것에도 크나큰 영향을 미쳤다. 소련이 만주에 쳐들어가는데 이권을 너무 많이 줬고(소련입장에서는 하두 미국이 소련의 참전을 유도하기 위해 이권을 내주니 만주에 쳐들어가서 손해 볼게 하나도 없었다, 그런데도 소련은 전혀 움직이지 않다가, 일본에 핵이 떨어지자 마자 이권을 미국에 다 놓칠까봐 부랴 부랴 바로 일본 상대로 선전포고하고 참전하게 된다.(사실 일본이 항복한 것은 핵폭탄보다 소련의 대일본전 참전이 더 컸다. 물론 소련의 참전하게 된 가장 큰 발화점이라는 게 일본에 원폭투하였기도 했지만, 사실 일본도 전쟁에서 이길 수 없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었고, 항복회담에서 가능한 유리한 조건을 얻어 내기 위한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일본이 내세운 조건은 천황제 유지, 전범을 일본에서 처리하겠다는 것등이다. 소련이 참전하면, 사망플래그에 일본본토가 분단 될 수도 있었으니) ) 소련에게 만주가 넘어가면서 당시 일본에 의해 공업화된 만주가 공산권세력에 넘어가게 되었다. 국민당군은 만주로 쳐들어갈려고 했는데, 마셜과 미국이 이걸 결사적으로 반대하고 막았다. (미국은 2차세계대전 끝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3차대전처럼 또 확전되는 걸 우려했다. 그리고 중국에서 마치 공화당과 민주당처럼 공산당과 국민당이 공존할 수 있을 거라 개꿈을 꿨다.) 국민당군이 중국공산당의 숨통을 끊어 놓을 수 있는 걸 결사적으로 막은게 마셜과 미국이었다. 마셜은 이걸 일생일대에 가장 후회가 되는 일로 여겼다. 마셜은 스틸웰이라는 희대의 트롤러를 중국 고문으로 임명하기도 했다. 마셜은 유럽 쪽 전선에는 잘한 것도 있지만, 중국쪽에는 대삽질을 했다. 중국대륙이 공산화 된 것은 미국의 오판, 미국의 중국에 대한 몰이해, 마오 등 중국공산당에 대한 몰이해에 의한 우호적 시선 등등이 막대하게 작용했다.)

그리고 체재와 이념이 다른 소련에 대해 아무리 당시 동맹이었다지만 너무 우호적이었다. 루즈벨트 때는 미국 주요 요직에 소련을 조국으로 생각하는 좌익 간첩들이 무진장 많았다.

카이로 회담 등에서 한국에 독립에 대해서도 루즈벨트가 역할을 했지만(장제스는 역할을 안했다 카이로에서 전혀, 애초에 장제스는 중국인으로 청일전쟁에서 상실한 속국 조선을 다시 되찾기를 바래서 지원을 한거니), 또 소련에 대일본전 참전을 유도하기 위해 너무 많이 이권을 줘서 한국이 분단되는 데도 결정적 역할을 했다.




생애

편집중 아이콘.png 빈문단 입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재임기간

편집중 아이콘.png 빈문단 입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