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말리어: Jamhuuriyadda Soomaaliland
아랍어: جمهورية ارض الصومال
영어: Republic of Somaliland

개요

소말릴란드는 소말리아 반도 북부에 있는 공화국이다. 1991년 5월에 옛 영국령 소말릴란드 지역을 중심으로 소말릴란드 공화국이 소말리아로부터 독립을 선언하였다. 수도는 하르게이사이다.

아프리카의 동부 아프리카의 뿔에 위치하고 있다.


소말리아에서 떨어져 나온 미승인국이다. 유엔비회원국 중 영토가 가장 큰 나라라고 한다.

해적이 창궐하는 막장 국가인 소말리아보다 훨씬 온전한 국가 상태지만, 대다수 국가에서는 국가로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국가로서 갖출 건 거의 다 갖췄고 도리어 소말린란드를 인정안하는 소말리아보다 나라 상태가 더 나은 상태다.

중국 때문에 나라 취급을 못받고, 수교국이 갈수록 줄고 있는 대만 중화민국에서는 소말리란드랑 서로 준수교 비슷한 대표부를 양국에 두기로 합의했다.

미승인국 취급을 받는 처지도 비슷하고 중화민국이랑 수교를 맺으면 대만 미국 양국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이득이 되기 때문



각주


  1. (소말릴란드 - 푼틀란드 - 남서부 소말리아)
  2. 프랑스 해외주. (동아프리카)
  3. 프랑스 자치령, 코모로 제도의 섬 중 하나로, 다른 섬들이 독립할 때 오로지 이 섬만 주민들이 프랑스 자치령으로 남기를 희망해서 지금도 독립하지 않고 있는 지역 (동아프리카)
  4. 모로코 실효지배중, 모로코로부터 독립운동 중인 지역, 대부분의 지역을 모로코가 실효 지배 중이라 보고 있다. (북아프리카. 서아프리카)
  5. 스페인의 속령
  6. 영국 자치령 (남아프리카).
  7. 스페인령 북아프리카에 위치한 항구 도시들. 섬들인 플라사스 데 소베라니아를 제외하고, 아프리카 대륙 본토에 남아있는 유럽 국가들의 영토는 이 두 도시뿐이다. 국경을 접하고 있는 모로코는 끊임없이 반환을 요구하고 있지만 스페인은 묵묵부답.
  8. 영국 자치령 (남아프리카)
  9. 탄자니아 자치령으로, 1963년 영국에서 독립한 후 독립 국가로 있다가 1964년 탕가니카(지금의 탄자니아)와 통합 (동아프리카)
  10. 이집트수단 국경지대에 위치한 땅.
  11. (서아프리카)
  12. 소말리아 내전에서 독립을 선언한 사실상의 국가 (동아프리카)
  13. 영국 자치령 (서아프리카).
  14. 2012년 4월 투아레그족을 중심으로 말리 영토 절반을 차지하며 새롭게 나타난 나라. 하지만 아프리카 연합은 인정하지 않기로 했다. 이후 소멸되었다. (서아프리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