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휘장n.png 서울특별시 기초자치단체
강남구 강동구 강북구 강서구 관악구
광진구 구로구 금천구 노원구 도봉구
동대문구 동작구 마포구 서대문구 서초구
성동구 성북구 송파구 양천구 영등포구
용산구 은평구 종로구 중구 중랑구
강동구
현황
국가
인구
460,258 명
면적
24.58 km2
세대
202,283 가구 2022[1]
행정동
19 개
법정동
9 개
구청장
국회의원
기타
상징 나무
상징 꽃
상징 새
홈페이지

개요

서울특별시 내에 위치한 자치구이다.

지리

강동구의 위치

한강에 동쪽에 위치한다고 해서 강동구다. 서울에서 가장 동쪽에 위치에 있다. 원래 서울은 사대문과 그 밖에 10리 정도 즉 성저십리만을 일컫는 말이었기에 조선시대만 해도 강동구는 서울이 아니었다. 강동구도 어떤 면에서 강남이라고 볼 수 있는데 서울 자체가 강북에 일부만이 서울이었고 강남전체가 서울이 아니었다.

정치

명일동 같은 경우 나름 강동구에서 부촌으로 보수 세가 강했는데 아파트 재건축을 하면서 젊은 부부등이 입주하는 경우가 많아. 판세가 그 전과는 달라졌다. 진선미가 본투표에서는 졌지만, 새벽 사전투표를 개표하는 데 몰표가 나와서 당선되었다. 부정선거가 의심되는 곳이다.


하위 행정구역

강동구의 행정동은 총 19개로 구성되어 있다.

강일동, 상일제1동, 상일제2동, 명일제1동, 명일제2동, 고덕제1동, 고덕제2동, 암사제1동, 암사제2동, 암사제3동, 천호제1동, 천호제2동, 천호제3동, 성내제1동, 성내제2동, 성내제3동, 길동, 둔촌제1동, 둔촌제2동


여담

천호동이 강동구 최대의 번화가 혹은 유흥가 라고 할 수 있다. 명일 고덕 상일 정도 되면 거의 서울의 배드타운 격이다. 상일동에서 좀 걸어가면 바로 경기도 하남이다. 그래서 그런지 고덕 정도만 해도 서울 중심부와 다르게 조용하고 중구난방으로 난개발되지 않아 정돈되고 녹지가 많은 편이다. 대신 맛집이 적고 식당도 빨리 문을 닫는다.

도쿄에도 코우도쿠구 강동구가 존재한다. 한자까지 똑같다. 이쪽은 한강이 아니라 스미다와 강 기준으로 동쪽이다.

암사동 선사유적지를 보듯이 아주 옛날부터 사람이 많은 살았던 곳이다. 천호동이라는 지명은 조선시대 이미 천개의 집이 있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강동구 마스코트는 이미 선사유적지에서 모티브를 얻어 남녀 캐릭터가 선사시대 옷을 입고 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