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휘장n.png 서울특별시 기초자치단체
강남구 강동구 강북구 강서구 관악구
광진구 구로구 금천구 노원구 도봉구
동대문구 동작구 마포구 서대문구 서초구
성동구 성북구 송파구 양천구 영등포구
용산구 은평구 종로구 중구 중랑구
강서구
현황
국가
인구
579,456 명
인구밀도
14,444 명/km2
면적
41.43 km2
세대
273,650 가구 2022[1]
행정동
20 개
법정동
13 개
구청장
박대우(부구청장, 권한대행)
국회의원
기타
상징
새로미
상징 나무
상징 꽃
상징 새
홈페이지

개요

서울특별시 내에 위치한 자치구이다.

지리

강서구의 위치

한강에 서쪽에 있다고 해서 강서다. 서울에 가장 서쪽에 있는 구이다. 당연히 원래 서울이 아니었고, 서울 대확장 때 편입된 곳이다. 휴전선과 불과 44km 정도 떨어져 있고 북한과 제일 가까운 서울의 구이다.

해당 구에 김포공항이 있어서 비행기 소음을 자주 듣게 되는 곳이다.

정치

좌파 판사의 공익제보자 김태우 구청장 유죄 판결

문재인 정권때 공익제보를 한 김태우 전청와대 행전관이 출마하여 당선된 강서구다.

김태우 비서관은 문재인 정권당시 ▲유재수 뇌물 비리 ▲조국과 유재수 관련 감찰 무마 ▲환경부 블랙리스트 작성 ▲울산시장 선거 개입·하명 수사 등 수많은 의혹이 드러났다. 이런 ‘공로’에도 불구하고 그는 ‘공무상 비밀누설 협의’라는 말도안되는 판겨로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김태우는 강서구청장에 당선되었지만 결국 상대당인 강서구 지역 의원들의 선거진행 압박과 김명수 사법부의 좌편향된 초스피드 선거 재판으로 당선된지 1년여만에 당선무효형을 선고 받아 구청장직에서 물러났다.


윤석열대통령 김태우 사면복권

2023년 8월 윤석열 대통령김명수 사법부의 불의함을 익히 알고있던 터라 대통령만의 고유권한인 8.15 특사로 김태우를 사면복권시켰다.

김태우는 공석인 강서구청장 선거에 강한 재출마 의사를 밝히고 있으나 전략부재인 국민의힘 김기현 지도부는 여론의 반응을 조심스레 주시하고있는 상황이다.

이미 윤석열 대통령이 결단하였고 김태우 본인의 재출마 의지를 밝힌 만큼 국민의힘 지도부는 신속한 결단이 필요할 때다. 더구나 강서구민들은 이미 전후 사정을 알고 공익제보자 김태우를 선택하였다.

좌파 더불어민주당과 김명수 사펍부의 농락에 공석이된 만큼 이제는 공격적인 자세로 민주당의 프레임에서 벗어나 재공천해야만 한다.


하위 행정구역

강서구의 행정동은 총 20개로 구성되어 있다.

염창동, 등촌제1동, 등촌제2동, 등촌제3동, 화곡제1동, 화곡제2동, 화곡제3동, 화곡제4동, 화곡본동, 화곡제6동, 화곡제8동, 가양제1동, 가양제2동, 가양제3동, 발산제1동, 우장산동, 공항동, 방화제1동, 방화제2동, 방화제3동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