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휘장n.png 서울특별시 기초자치단체
강남구 강동구 강북구 강서구 관악구
광진구 구로구 금천구 노원구 도봉구
동대문구 동작구 마포구 서대문구 서초구
성동구 성북구 송파구 양천구 영등포구
용산구 은평구 종로구 중구 중랑구
용산구
현황
국가
인구
218,945 명
면적
21.87 km2
세대
109.905 가구 2022[1]
행정동
16 개
법정동
36 개
구청장
박희영(무소속)
국회의원
기타
상징 나무
상징 꽃
상징 새
홈페이지

개요

서울특별시 내에 위치한 자치구이다. 용산이다 보니 드래곤 벨리 라고도 부른다.

지리

용산구의 위치

서울 한강변 북쪽의 중간에 위치하며, 동쪽으로 성동구, 서쪽으로는 마포구, 북쪽으로는 남산을 경계로 중구(서울), 남쪽으로는 한강을 경계로 강남구·서초구 ·동작구·영등포구와 접한다.

일본이 조선으로 출병 했을 때 병영이 있었고, 일제시기 조선군(일본군으로 조선에 주둔한) 사령부가 있던 곳이다. 미군정도 여기에 주둔하기도 했고, 6.25이후 한미 상호 방위조약으로 한강이북에 미군이 주둔하면서 이곳에 미군부대 주둔하게 되었다. 이래서 언론에서는 일제와외세군대에게 뺏긴 수도의 금단의 땅을 비로소 시민의 품으로 라며 부지를 되찾았다 호들갑을 떤다. 노태우 때 주한미군기지를 이전 하려고 시도하다가 노무현 때 기어이 무슨 수도에 외국군이 있으면 안됀다고 평택으로 이전을 추진 했다. 노무현은 수도이전을 시도하고 저지당하자 꼼수로 행적복합도시라는 명목으로 세종시를 만든 인물 아닌가 각설하고, 수도서울 한강 이북에 미군이 주둔하는 건 의미가 크다. 적이 수도를 공격하면 미군을 자동으로 공격하게 되서(인계철선) 바로 개입 되게 하는 장치이기 때문이다. 이승만이 설계한 장치였는데, 기를 쓰고 수도에 외국군대가 주둔하는 게 수치라며 쫓아내지를 못해서 안달이 났었다 연합사도 해체하려고 하고. 사실 미군 때문에 이태원 등이 흥한 건데 언론에서는 이런 이야기는 하나도 안한다. 미국 입장에서는 네들이 그렇게 가길 원한다면 갈게 그런 입장이다. 미군입장에서는 수도에 있는 것도 좋지만 부지가 넓은 평택도 나쁘지 않기 때문. 수도에 있으면 미군 범죄 등이 일어나고 한국 민간인이랑 마찰이 생긴다? 하는데 그럼 평택에는 한국 민간인이 없나? 미군도 평택이랑 서울이 멀지 않아 서울로 놀러 오지 않는 것도 아니다.

미군이 대부분 이전 했지만 국방부가 여전히 있고 군사적으로 중요한 곳이다.



이젠 대통령실 까지 이곳으로 이전을 했으니 더더욱 그렇다. 계룡으로 이전한 옛 육군본부 자리에는 전쟁 기념관이 있다.

서울 중앙에 가까워 교통 요지다. 컴퓨터 부품 등의 전자상가로 유명하다. 지금은 많이 죽었지만 컴퓨터 부품을 인터넷으로 사도 배송은 이곳에서 보내는 업체가 많고 as등은 여전히 이곳에 몰려 있다. 혹자는 그래서 한국의 아키하바라라고 하기도 한다.

용산의 한남동은 강남보다 더 부촌으로 재벌들의 저택들이 이곳에 많이 있다. 재벌의 저택 옆에는 저소득층이 사는 거주지가 바로 근처에 있어서 큰 대비를 이룬다.


용산에 있는 이태원은 원래 미국기지 근처에 있어서 외국의 다양한 음식점 등 서울에서 외국의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곳이다. 서울 중앙 한남동 이슬람 성원 또한 이곳에 위치해 있다.

정치

역대 국회의원 선거

선거 정당 당선자
13대 민주정의당 서정화
14대 민주자유당
15대 신한국당
16대 새천년민주당 설송웅
17대 한나라당 진영
19대 새누리당
20대 더불어민주당
21대 미래통합당 권영세


역대 구청장 선거

선거 정당 당선자
1995 민주당 설송웅
1998 새정치국민회의 성장현
2000 재보궐 새정치국민회의 박장규
2002 새정치국민회의
2006 한나라당
2010 민주당 성장현
2014 새정치민주연합
2018 더불어민주당 성장현
2022 국민의힘 박희영


하위 행정구역

용산구의 행정동은 총 16개로 구성되어 있다.

후암동, 용산2가동, 남영동, 청파동, 원효로제1동, 원효로제2동, 효창동, 용문동, 한강로동, 이촌제1동, 이촌제2동, 이태원제1동, 이태원제2동, 한남동, 서빙고동, 보광동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