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스페인(España) 또는 정식 국호인 스페인왕국 (Reino de España),은 유럽에 위치하고 있는 국가이다. 스페인의 영토는 이베리아반도에 걸쳐져 있으며, 아프리카에 위치한 까나리아군도와 지중해에 위치한 발레아레스군도 역시 스페인의 영토이다. 스페인은 쎄우따, 멜리야, 뻬뇽 데 벨레스 데 라 고메라와 같이 아프리카에 영토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스페인은 유럽 국가 중 아프리카 국가와 유일하게 육지상 국경이 있는 나라이다. 알보란해에 있는 쁠라싸스 데 소베라니아 역시 스페인의 영토이다. 스페인의 본토는 동쪽과 남쪽이 지중해에 접하고 있으며, 유일하게 영국의 지브롤터만이 육지 국경이다. 북쪽의 피레네산맥을 경계로 프랑스안도라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북쪽 바다는 비스까야만이다. 서쪽으로는 포르투갈과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서쪽 바다는 대서양이다.

지리

역사

정치

행정구역

스페인의 최상위 행정구역은 광역자치주(스페인어: Comunidad autónoma 코무니다드 아우토노마, 줄여서 CA)로 구성되어 있다. 광역자치주가 17개, 광역자치시가 2개로 되어있다. 그 아래의 행정구역으로는 50개의 도(스페인어: provincia 프로빈시아)로 구성되어 있다.


광역자치주


스페인 광역자치주.png

대외 관계

경제

각주

  1. 서아프리카쪽 대서양에 위치한다.
  2. 모로코와 국경을 맞대고 북아프리카 본토에 위치한다.

함께보기

지구의 대륙
아시아 위치.png
아프리카 위치.png
북아메리카 위치.png
남아메리카 위치.png
유럽 위치.png
오세아니아 위치.png
남극 위치.png
아시아 아프리카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유럽 오세아니아 남극
  1. 지리상 북아메리카에 속하나 정치적으로는 유럽에 속한다.
  2. 러시아 외에는 인정받지 못함. (동유럽)
  3. 독립된 국가지만 5개국 정도에게밖에 인정받지 못함.
  4. 독립된 국가지만 인정받지 못함.
  5. 키프로스로부터 독립한 것이나 마찬가지지만 국제적으로는 터키만 승인하고있는 나라이며 화폐도 터키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