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아프가니스탄 이슬람 토후국(파슈토어: امارت اسلامی افغانستان, 다리어: د افغانستان اسلامي امارت), 약칭 아프가니스탄(파슈토어·다리어: افغانستان)은 아시아에 있는 내륙국이다.


북쪽은 투르크메니스탄·우즈베키스탄·타지키스탄과 맞닿아 있으며, 북동쪽은 중화인민공화국, 동쪽과 남쪽은 파키스탄, 서쪽은 이란과 맞닿아 있다.


지리

아프가니스탄 위치.png


아프가니스탄은 서남아시아에 속하는 지역으로, 북부와 남서부의 평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지역이 높고 험준한 산악 지방인 내륙국이다.

아프가니스탄은 전략적인 위치로 인해 수많은 정복세력의 침략을 받은 곳이기도 하다. 대표적으로 알렉산더 대왕, 이슬람 제국, 몽골 제국, 대영 제국, 소련, 그리고 현대에 이르기 까지 서방 세력에 침략을 받았다. 또한 쿠샨 제국, 에프탈 제국, 사만 토후국, 사파르 토후국, 가즈나 제국, 고르 술탄국, 할지 술탄국, 무굴 제국, 호타크 제국, 두라니 제국, 기타 등등의 제국들을 일으킨 민족들의 근원지가 되기도 하였다.

2021년 8월,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하면서 텔레반 세력에 넘어간 아프가니스탄 정부와 중국의 관계 정립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새로운 분쟁의 지역이 될 수도 있는 와칸 회랑[1]이란 지역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역사

  • 1996년 9월 27일, 아프가니스탄 이슬람 토후국 건국
  • 2021년 8월 15일, 탈레반 재집권 및 과도정부 수립
  • 2021년 8월 19일, 아프가니스탄 이슬람 토후국 재건국


아프칸 정부의 함락

2021년 바이든 행정부의 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8월 31일까지 철수하기로 결정을 했다. 이에 탈레반은 진격을 계속하며 수도 카불을 포위하는 지경이 되었다. 아프칸 대통령은 8월 15일 탈레반에게 정권 이양에 합의하면서 탈레반 과도정부가 수립되었다.


대통령의 도주

아슈라프 가니 대통령은 텔레반에 의한 수도인 카불이 함락되자 수많은 피난자들과 함께 아프가니스탄을 버리고 도주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그는 수많은 경호인력 속에서 비행기를 이용하여 해외로 망명하는 모습이 포착되었다.조선일보기사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은 16일(현지 시각) 주아프간 러시아대사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이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대사관 대변인인 니키타 이센코는 “정부가 붕괴할 때 가니 대통령은 돈으로 가득한 차 4대와 함께 탈출했다”며 “돈을 (탈출용) 헬기에 실으려 했는데 다 들어가지 않아 일부는 활주로에 남겨둬야 했다”고 말했다.

행정구역

행정구역은 34개 주로 이루어져 있다. 아프가니스탄의 행정구역.png



대외 관계

대한민국과 1973년 12월 31일 처음 수교를 하였으나, 1978년 9월 17일 단교를 하였다. 이후 2002년 1월 31일 재수교를 하여 지금이 이르렀다.

북한은 1973년 12월 26일 수교를 하였다.


경제

편집중 아이콘.png 빈문단 입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함께보기

지구의 대륙
아시아 위치.png
아프리카 위치.png
북아메리카 위치.png
남아메리카 위치.png
유럽 위치.png
오세아니아 위치.png
남극 위치.png
아시아 아프리카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유럽 오세아니아 남극
  1. 아프가니스탄 북동부 바다흐샨주에 위치한 동서로 가늘고 길게 뻗은 회랑 지대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