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남사회주의공화국(월어: Cộng hòa xã hội chủ nghĩa Việt Nam, 共和社會主義越南)는 동남아시아의 국가이다. 약칭으로 월남, 베트남이라 부른다. 동남아시아의 인도차이나 반도 동부에 위치한 사회주의 국가이다.


개요

월남의 주요 도시로는 수도 하노이(하내)와 호치민, 다낭, 하이퐁, 호이안, 사파, 후에 등이 있다. 북쪽으로는 중화인민공화국, 서쪽으로는 라오스캄보디아와 국경을 접하고 동쪽과 남쪽으로는 동해(남중국해)에 면해 있다.


지리


역사

인도차이나 전쟁

편집중 아이콘.png 빈문단 입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베트남 전쟁

통일 이후

편집중 아이콘.png 빈문단 입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행정구역

베트남의 행정 구역은 3단계로 (베트남어: Tỉnh/ 省, 제1급 행정구), (베트남어: huyện/ 縣, 제2급 행정구), (베트남어: xã/ 社, 제3급 행정구)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베트남의 지역.png


다음은 베트남을 전국 8개 지방으로 나눈 베트남의 제1급 행정구역이다.


정치

편집중 아이콘.png 빈문단 입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대외 관계

미국과의 관계

베트남은 베트남 전쟁을 겪었으나 현재 미국과 우호관계를 맺고있는 친미 성향의 국가이다.

퓨 리서치 센터의 2017년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인의 84%가 미국에 호감을 표시해 세계에서 가장 미국에 호의적인 나라로 나타났다.

중국과의 관계

중국과는 중립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있지만 중국과의 전쟁을 치른적이 있어서 국민들의 반중정서는 심한 편이다.


한국과의 관계

베트남전쟁에서 한국과도 총부리를 겨루고 싸웠던 나라였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에 대한 국민감정은 대단히 호의적이다.

이는 정치인들의 선동질에 국민이 쉽게 선동당하는 한국의 국민성과는 다른 모습이다.

수십년간 이어온 K-팝 열기과 박항서 축구감독의 헌신과 성과 그리고 삼성전자의 베트남에 대한 투자등이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경제

편집중 아이콘.png 빈문단 입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함께보기

아세안(ASEAN) 회원국
라오스 국기.jpg 말레이시아 국기.jpg 미얀마 국기.jpg 베트남 국기.png 브루나이 국기.jpg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베트남 브루나이
싱가포르 국기.jpg 인도네시아 국기.jpg 캄보디아 국기.jpg 태국 국기.jpg 필리핀 국기.jpg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태국 필리핀
지구의 대륙
아시아 위치.png
아프리카 위치.png
북아메리카 위치.png
남아메리카 위치.png
유럽 위치.png
오세아니아 위치.png
남극 위치.png
아시아 아프리카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유럽 오세아니아 남극